직장경력 5년차로 3년 전 결혼을 준비하며 무리한 전세금 마련으로 생활비에 쪼들려 크고 작은 신용대출이 많았던 K씨(33세, 남). 1년 만에 그의 신용은 6등급으로 3단계나 하락하고 말았다.
신용관리의 중요성은 익히 알고 있어 그간 공과금부터 신용카드대금 등 가능한 연체없이 상환하며 나름대로 잘 관리한다고 생각했는데, 과거 단기 연체이력과 여러 건의 신용대출 신규발생으로 말미암아 신용도 하락이 발생한 것이다
◆신용 6등급의 K씨, 신용 2등급이나 상승한 비결은?
앞으로 아기도 태어나고 전셋집도 늘려가야 하는데 무엇보다 크게 하락한 신용이 문제라고 여긴 K씨는 2011년 마침 올크레딧(www.allcredit.co.kr)에서 진행하는 신용관리 체험단에 참여하게 됐다.
K씨는 체험단을 통해 자신의 전반적인 신용상태를 진단받은 후 전문가들의 코칭과 함께 약 2개월간 본격적인 신용관리를 경험할 수 있었다. 이를 통해 터득한 효율적이며 과학적인 신용관리법으로 이후 지금껏 꾸준히 자신의 신용을 관리해 온 결과 올 초 그의 신용은 2단계나 상승한 4등급으로 거의 원상회복되었다.
◆신용관리 체험단 참가자 25명 중 20명이 신용상승
신용은 그 속성상 하락은 단기간이지만 상승에는 훨씬 오랜 시간이 걸린다. 그렇다고 손 놓고 있을 수만은 없는 일. K씨처럼 체계적인 신용관리를 통해 상당기간 꾸준히 관리해 가면 상승기간도 남보다 크게 앞당길 수도 있다.
2년 전 당시 K씨와 함께 올크레딧의 신용관리 체험단에 참가, 끝까지 완주한 25명의 이후 신용도 변화를 추적한 결과 2013년 3월 현재 80%에 해당하는 20명이 최소 신용1등급 상승했으며, 그 20명 중 9명은 2등급이나 오른 것으로 드러났다. 이는 K씨처럼 전문가들로부터 과학적이고 효율적인 신용관리법을 배워 자신의 신용관리에 적극 활용한 결과이다.
올해 역시 올크레딧은 금융감독원과 신용회복위원회의 후원으로 일반인들을 대상으로 실제 신용관리 체험을 통해 신용관리의 중요함을 전하는 한편 신용정보에 대한 올바른 이해를 돕고 나아가 '체계적 신용관리법'을 제시하고자 2013년 신용관리 체험단을 모집하고 있다.
◆2013년 신용관리체험단 4월 21일까지 접수
지난 2011년에 이어 올해로 3기째인 올크레딧의 신용관리 체험단 모집기간은 오는 4월 21일까지. 신용관리에 관심 있는 누구나 올크레딧(www.allcredit.co.kr) 또는 서민금융119(s119.fss.or.kr), 신용회복위원회의 홈페이지(www.ccrs.or.kr)상의 신용관리 체험단 캠페인 배너를 통해 게시판에 응모사연을 댓글로 입력하면 응모할 수 있다.
이 중 선정된 총 80명의 참가자들은 4월29일부터 6월 21일까지 약 두 달 간 신용관리, 부채클리닉, 서민금융 등 각 분야별 전문가들로부터 개별코칭과 함께 매주 주어지는 미션을 달성해 나가야 한다.
신용관리 체험단 참가자로 선정된 전원에겐 올크레딧 종합신용관리 이용권 + 금융명의보호 서비스 등이 무료 제공되며 중도 탈락 않고 끝까지 완주한 전원에게 현금 5만원, 신용등급 상승 등 미션 우수달성자 10명에겐 현금 10만원 등 다양한 혜택과 시상도 주어진다. 신용관리 우수사례 등의 결과는 올크레딧 홈페이지를 통해 공개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