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 구월보금자리지구 '구월 한내들 퍼스티지' 중앙광장에 조성될 캠핑장 이미지
수요자의 다양한 욕구를 충족하고자 고급화된 커뮤니티시설로 중무장한 아파트들이 속속 등장하고 있다. 과거 노인정, 놀이터, 휴게소가 전부이던 것에서 이제는 피트니스센터, 골프연습장, 사우나 등은 기본이 됐다.
최근에는 변화된 라이프스타일에 따라 보다 진화된 커뮤니티시설이 선보이기도 한다. 몸매·건강관리에 높아진 관심을 반영해 수영장이 지어지는가 하면, 레저문화를 즐기는 특성에 착안해 캠핑장이나 클라이밍장을 조성하는 식이다.
13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호반건설은 이달 말 인천 송도국제도시에서 분양할 '호반베르디움'에 3레인 규모의 단지 내 실내수영장을 조성한다. 지금까지 실외수영장을 제공한 아파트는 있었지만 송도지역 내 실내수영장을 갖춘 아파트가 공급되기는 처음이다.
유승종합건설은 인천 구월보금자리지구 S-2블록 '구월 한내들 퍼스티지'에 캠핑장을 조성키로 했다. 캠핑장은 야구장과 축구장을 합한 면적의 중앙광장에 들어설 예정이다. 또 GS건설도 경기도 김포시 장기동 '한강센트럴자이'에 소형 캠핑데크를 제공한다.
코오롱글로벌은 서울 성북구 돈암동 '돈안 코오롱하늘채'에 칼로리 소모가 크고 두뇌 사용이 많아 성장기 아이들에게 좋은 운동으로 꼽히는 클라이밍장을 설치한다. 또 소리가 나는 피아노계단과 그네의 움직임에 따라 소리가 나는 뮤직스윙 등도 제공한다.
반도건설은 경남 양산시 물금지구 13블록 '남양산역 반도유보라5차'에서 양산신도시 최초로 단지 내 2층 규모의 별동학습관을 설립한다. 이곳에서는 자기주도학습 영어도서관인 '와이즈리더'와 부산대 평생교육원과 연계한 성인을 위한 문화강좌를 들을 수 있다. 아울러 단지 내 풋살경기장을 만들어 FC경남과 함께 '단지 내 어린이 축구교실'을 운영한다.
아이에스동서가 부산 남구 용호동에 선보인 주상복합아파트 '더블유'에는 단지 커뮤니티센터 내 반려동물과 함께 즐길 수 있는 애견카페가 들어설 예정이다. 이외에도 멀티미디어룸, 세미나실, 수영장, 사우나, 탁구장, 코인세탁실, 연회장, 게스트룸 등이 마련된다.
김근옥 부동산플래너 팀장은 "다양한 커뮤니티시설은 입주민의 삶의 질을 높이는 계기가 될 것"이라며 다만, "이로 인해 분양가가 높아지거나 입주 후 관리비 부담이 커질 수 있는 만큼, 내 집 마련 계획이 있는 수요자라면 커뮤니티시설에 현혹되지 말고 입지·가격 경쟁력 등을 꼼꼼히 따져봐야 한다"고 조언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