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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문화종합

SM, 중국 최대 IT 기업 바이두와 MOU



SM엔터테인먼트(이하 SM)와 중국 최대 IT 기업 바이두그룹이 전략적 업무 제휴를 체결했다.

양사의 창립자인 이수만 회장과 리옌홍 회장은 8일 중국 베이징 바이두 본사에서 만나 SM엔터테인먼트, SM C&C, 바이두, 아이치이 등 4개 회사의 업무를 전략적으로 제휴하는데 합의했다.

SM이 보유한 음원 및 뮤직비디오 등의 중국 내 온라인 서비스, SM 소속 아티스트 및 K-팝 온라인 커뮤니티 공동 운영, 신규 방송 프로그램 제작 등의 영역에 걸친 공동 비즈니스 운영을 합의했다.

바이두는 SM과 SM C&C에 음원 및 동영상 온라인 서비스 개런티 및 광고·마케팅 지원 등을 포함해 대규모의 마케팅 비용을 투자해 본격적인 공동 비즈니스를 펼치기로 했다.

또 SM과 바이두는 중국 내 불법 음원 퇴치 및 저작권 보호를 통한 합법적 온라인 음악 시장 활성화 노력에 공동 협력한다. 가입 회원 수 10억 명, 일간 평균 페이지뷰만 무려 27억 회에 달하는 중국 최대 온라인 커뮤니티 티에바에 K-팝 채널 등을 공동 운영하기로 했다.

이날 참석한 이수만 회장은 "이제 콘텐츠 프로듀싱의 시대다. SM은 문화 콘텐츠의 융합을 목표로 하고 있다"며 "오늘 자리한 엑소-M은 한·중 문화 융합의 상징이라 할 수 있는데 문화 콘텐츠를 만들어내는 SM과 IT 플랫폼을 성공시킨 바이두의 결합도 문화 융합이라고 할 수 있겠다"고 의미를 부여했다.

바이두는 아시아를 대표하는 IT 기업이자 세계 3대 검색포털 사이트로, 리옌홍 회장이 지난해 10월 베이징 올림픽주경기장에서 열린 'SM타운 라이브 월드투어 3 인 베이징'을 관람한 후 MOU를 진행하게 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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