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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토부, 4대 전략 및 10대 중점 프로젝트 발굴·추진

정부가 초장대교량, 초고층빌딩, 자율주행도로, 한국형 위성항법 같은 첨단 국토교통 기술을 전략과제로 정해서 집중 연구한다.

국토교통부는 31일 노동·자본집약적인 국토교통 산업을 기술·지식 중심의 신성장동력으로 전환하기 위해 이런 내용을 담은 '창조경제 실현을 위한 국토교통 연구개발 중장기 전략안'(2014∼2023)을 수립했다고 밝혔다.

이번 전략안은 지난 30일 열린 정부 합동 국가과학기술심의회에서 심의·의결됐다.

전략안은 '국토교통 기술을 통한 국민행복 및 국제적 가치 창조'라는 목표 아래 ▲ 세계 시장 선도 ▲ 융·복합 신산업 창출기반 조성 ▲ 안전하고 편리한 국토공간 조성 ▲ 국민 생활복지 향상 등을 4대 전략으로 잡았다.

이어 4대 전략 추진을 위해 미래 기술 경향 및 여건을 분석하고 10대 중점 프로젝트(국토교통 미래가치 창출 2단계 프로젝트)를 선정했다.

10대 프로젝트로는 우선 기술 경쟁력을 가진 선진국과 가격 경쟁력을 가진 중국 사이에서 시장 우위를 점하기 위해 세계 시장을 선도할 핵심 건설기술(세계적 수준의 교량·터널·빌딩 및 플랜트 건설 기술)을 확보하는 과제가 선정됐다.

초장대교량·초고층빌딩·해저터널 등 메가 스트럭처를 자력으로 설계·시공하고 유지관리할 기술을 개발한다는 것이다.

둘째로 정보통신기술(ICT)·위성 등을 이용한 융·복합 기술에 기반을 둔 자율주행도로와 한국형 위성항법을 개발하기로 했다.

자율주행도로란 첨단 관제시스템과 센서, 전용주파수 등을 활용해 도로 위를 달리는 자동차와 교신하면서 차량들이 일정한 간격을 유지한 채 일정한 속도로 달리도록 하는 도로다.

또 한국형 위성항법은 위성으로 파악한 위치정보의 오차를 보정해 좀 더 정교한 위치정보를 확보하는 기술이다.

셋째로 국토부는 첨단 사물인터넷 기술을 활용해 도시와 시설물, 수자원을 안정적·효율적으로 자동관리하고, 마지막으로 수요자 맞춤형 주택, 스마트 철도교통시스템을 통해 국민생활복지를 향상시키겠다고 밝혔다.

한편, 국토부는 다른 부처와 적극 협업해 정부 연구개발 예산이 중복투자되지 않도록 하고, 연구 성과의 성능·안전성·경제성 검증을 강화하기 위해 법·제도도 함께 개선하기로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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