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화 흥미롭게 풀어낸 장르적 접근
"진실과 국익 중에 어떤 것이 중요합니까?" 복제 줄기세포 연구에 불법 채취한 난자가 이용됐다는 의혹을 갖고 있던 방송국 PD 윤민철(박해일)은 과거 줄기세포 연구에 참여했던 심민호(유연석)를 만나 충격적인 진실을 듣게 된다. 복제 줄기세포는 존재하지 않는다는 이야기를 접한 윤민철은 진실을 파헤치기 위해 취재에 나선다. 권력과 언론, 나아가 국민과도 맞서야 하는 힘겨운 싸움의 시작이다.
'제보자'(감독 임순례)는 '본 영화는 실제 사건에서 영감을 얻었으나 영화적으로 재구성된 픽션임을 밝힌다'는 실화 바탕의 영화에 흔히 등장하는 자막으로 막을 연다. 그러나 관객들은 이 영화를 쉽게 픽션으로 받아들일 수 없을 것이다. 시작과 동시에 펼쳐지는 이야기는 관객들의 기억 속에 생생하게 남아 있는 사건을 연상시키기 때문이다.
알려진 대로 '제보자'는 2005년 한국 사회를 들썩거리게 만든 황우석 박사의 줄기세포 조작 스캔들을 다루고 있다. 당시 사건은 황우석 박사의 줄기세포 조작 스캔들은 한국 사회의 단면을 적나하게 보여줬다. 성공과 명성만을 추구하던 한 사람의 욕망이 진실보다 국익을 우선시 하는 권력과 언론의 어두운 면과 만나면서 탄생한 대담한 사기극으로 사람들 기억에 남았다. 임순례 감독은 이 사건을 시대적인 배경과 인물 이름만 바꾼 채 최대한 사실에 가깝게 재연한다.
'제보자'의 가장 큰 힘은 모두가 잘 알고 있는 실화를 장르적인 접근으로 흥미롭게 풀어낸다는 점이다. 캐릭터에 대한 구구절절한 설명 없이 시작하는 영화는 곧바로 사건과 갈등을 만드는 속도감 있는 전개를 보여준다. 진실을 사이에 둔 윤민철 PD와 이장환 박사의 갈등은 스릴러 영화와 같은 긴장감을 느끼게 한다.
배우들의 열연과 캐스커 이준오 음악감독의 세련된 사운드트랙도 인상적이다. 이 모든 것들이 한데 어우러져 영화는 할리우드에서 만들어진 사회적인 주제의 드라마를 보는 듯한 느낌을 자아낸다. 다만 윤민철과 이장환이 마주하는 영화 후반부에서 장르적인 폭발력이 크지 않은 점은 아쉽다.
"우리 사회의 진실을 파헤치는 한 언론인의 집요한 투쟁을 그리고 싶었다"는 임순례 감독의 말처럼 영화의 문제의식은 과거나 지금이나 크게 변하지 않은 언론의 폐부에 있다. 집권 정당이 바뀐 2014년, 2005년의 사건을 그대로 재연하는 것은 어불성설 같기도 하다. 그것은 어쩌면 이념을 떠나 권력과 언론 자체가 지닌 근본적인 부조리함을 비판하려고 한 의도일지도 모른다. 12세 이상 관람가. 다음달 2일 개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