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타운 인근 상가 분양이 한창이다. 안정적인 배후수요를 갖춰 다른 상권에 비해 수익률이 높게 형성되기 때문이다.
28일 한국감정원 상업용부동산임대동향조사에 따르면 지난해 경기도 고양시 고양시청 인근 매장용빌딩 연간투자수익률은 9.75%로 나타났다. 경기도 평균 수익률(6.23%)을 크게 상회한 수준이다. 부산시청, 부산지방경찰청 등 행정기관 26개소가 밀집해 있는 부산 연산로터리 일대도 7.2%로 부산시 평균(6.64%)를 웃돌았다.
공공기관은 일반적인 기업들과 달리 폐업이나 이전의 가능성이 적을뿐더러 단순히 내부의 상주인구뿐 아니라 행정시설을 이용하려는 유동인구도 풍부해 상권 활성화가 수월한 편이다. 이는 지역 평균을 뛰어넘는 수익률로 이어지곤 한다.
그렇다보니 행정타운을 끼고 있는 상가의 공급도 늘고, 분양 성적도 좋게 나타나고 있다. 현대건설이 문정동 법조타운 인근에 선보인 지식산업센터 내 상가 'H스트리트파크'는 계약 한 달 만에 90%가 넘는 계약율을 기록했다. 반도건설이 세종시 1-4생활권에 공급한 세종 반도유보라 단지 내 상가 '카림 에비뉴 세종' 역시 한 달 만에 분양을 마쳤다.
동익건설은 3월 서울 강서구 마곡지구 I7-1·2블록에 상업시설 '동익 드 미라벨'을 분양한다. 이 상가는 남측 도로를 사이로 바로 앞 강서세무소, 강서구청(예정), 출입국관리소(예정) 등의 행정타운과 마주하고 있다. 서울지하철 5호선 마곡역이 걸어서 5분 거리다.
현대건설이 경기 수원시 광교신도시 업무7블록에 분양 중인 광교힐스테이트 레이크 상가도 행정타운과 인접했다. 상가 인근 5만9000㎡ 부지에 지하 3층~지상 25층 규모의 경기도청사가 오는 2018년 말까지 이전할 계획이고, 6만5852㎡ 규모의 법조타운도 2019년 3월 개청을 목표로 하고 있다. ?
우평코리아는 경북도청신도시 28-2블록에 오피스텔 '우평 라비엔' 단지 내 상가를 분양한다. 경북도청과 인접해 있고, 경북지방경찰청(2016년 예정), 경북도교육청(2015년 10월 예정) 등 주요 공공기관과 가깝다.
디앤씨건설은 세종시 세종시청앞 3-2생활권 C1-1·2블록에 근린상가 스마트허브Ⅰ·Ⅱ'를 공급 중이다. 상가 인근에 국토연구원, 한국조세재정연구원, 한국법제연구원, 한국개발연구원(KDI) 등이 들어서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