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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설/부동산>업계

쌍용건설 법정관리 졸업…김석준 회장 체제 탄력

김석준 쌍용건설 회장



쌍용건설이 법정관리를 졸업함에 따라 김석준 회장의 글로벌 경영도 탄력을 받을 것으로 전망된다. 쌍용건설이 법정관리 중이던 지난 1년 3개월 동안에도 해외에서 꾸준히 공사를 하고 수주에 성공한 데는 김 회장의 해외 인맥의 힘이 크다는 분석이다.

26일 서울중앙지법 제3파산부(수석부장 판사 윤준)는 쌍용건설 회생절차 종결을 결정했다고 밝혔다.

쌍용건설이 약 14개월 만에 졸업할 수 있었던 것은 법원이 패스트 트랙(Fast Track) 방식으로 회생절차를 진행했기 때문이다.

회생절차 개시 당시 법원에서는 "쌍용건설이 해외건설을 많이 하는 대형건설사라는 점을 감안해 국가 경제와 국익, 국가 신인도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할 수 있도록 신속하게 회생절차를 진행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또 지난해 11월 7일 M&A 예비입찰 이후 불과 2개월여 만인 올 1월 29일 자산규모만 약 175조원에 달하는 두바이 투자청(ICD)과 M&A 투자유치 계약에 성공한 것도 결정적 요인이다. 쌍용건설은 두바이 투자청(ICD)을 새 주인으로 맞은 후 유상증자 된 1700억원을 재원으로 이달 18일 회생채권을 현금 변제하고, 지난 20일 법원에 회생절차 종결을 신청했다.

이번 졸업을 계기로 쌍용건설의 국내외 수주 영업이 상당한 탄력을 받을 것으로 기대된다. 막대한 자금력을 갖춘 세계적인 국부펀드가 대주주로 등장함으로써 국내외 신인도가 대폭 상승하는 것은 물론 ICD 자체 발주 공사와 2020 두바이 EXPO 관련 물량 수주도 가능해 진다.

그 동안 우선협상 대상자가 되고도 보증서 문제로 놓쳤던 해외수주물량도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 또 쌍용건설의 특화된 자체 영업력을 바탕으로 국내 공공 및 주택시장, 주력시장인 싱가포르 등 동남아시아에서도 본격적인 영업활동을 통한 성과가 전망된다.

무엇보다 김석준 회장이 두바이 투자청의 신임을 받아 쌍용건설의 재건과 글로벌 경영을 계속에서 이끈다는 점에서 영업력이 극대화될 것이라는 기대가 높다.

김 회장은 쌍용그룹 창업주 고(故) 김성곤 회장의 차남이다. 두 차례의 워크아웃을 거치는 과정에서 4년간 회사를 떠나 있기도 했지만 지난 83년부터 30년 넘게 쌍용건설을 이끈 인물이다.

김석준 회장은 지난해 초 법정관리가 시작되자 싱가포르 육상교통청(LTA) 공무원들을 만나기 위해 싱가포르로 건너갔다. 싱가포르 정부가 발주해 공사 중이던 '도심 지하철 2단계' '마리나 해안고속도로' 등 1조6000억원 규모의 사업을 계속하기 위해서다. 법정관리는 보통 계약중단 사유에 해당된다는 점을 감안할 때 무모한 행동이었다.

하지만 원칙을 철저히 지키는 것으로 유명한 싱가포르 공무원들도 김 회장이 직접 방문해 회사 상황과 건설 계획을 상세히 설명하자 공사를 계속 맡기기로 했다. 당시 쌍용건설이 진행했던 3조원 규모의 해외 건설공사는 한 건의 중단도 없이 진행됐다.

법정관리 기업 최초로 해외 공사를 따내기도 했다. 지난해 6월 말레이시아 랑카위에 짓는 세인트레지스호텔 및 컨벤션센터 공사 계약을 체결했다. 수주를 하기 위한 필수조건인 보증서 발급도 인도네시아 금융기관이 해줬다. 김 회장에 싱가포르·인도네시아·말레이시아 등 동남아시아에서 쌓아온 인맥과 깊은 신뢰가 저력을 발휘했다는 분석이다.

업계 관계자는 "같은 업계에서 고급 기술을 보유한 쌍용건설이 워크아웃, 법정관리 등의 풍파를 겪어 안타까웠다"며 "쌍용건설만의 저력, 김석준 회장의 인맥 등이 어우러져 해외에서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건설사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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