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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설/부동산>교통

신분당선 광교∼호매실구간 2017년 착공 전망…환승요금제 적용하면 경제성 확보 기대

신분당선 광교∼호매실구간 2017년 착공 전망…환승요금제 적용하면 경제성 확보 기대

신분당선 연장선 2단계인 광교∼호매실 구간(11.14㎞)이 오는 2017년 착공돼 2020년 완공될 것으로 보인다.

수원시는 오는 7∼8월 이 구간에 대한 민간투자사업 타당성 검토작업이 끝나면 이후 민간투자사업 기본계획 반영, 민간투자 대상사업 지정 등 행정절차를 거치면 2017년 착공될수 있을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당초 국토교통부는 광교∼호매실 구간 건설을 위해 한국개발연구원(KDI)에 타당성 검토용역을 줬으나 철도요금 계산을 수도권통합환승요금제가 아닌 독립요금제를 적용하는 바람에 경제성 분석 B/C(편익대비용) 값이 0.57에 그쳤다.

국토부는 이에 따라 지난 1월 KDI에 수도권통합요금제를 적용해 재검토하라고 요청했다.

시는 환승요금제를 적용하면 강남∼호매실 구간 요금이 2천원대 중반으로 책정돼 독립요금제 적용때의 5천원보다 월등히 낮아져 경제성이 확보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시는 이와 함께 서수원 주민들의 철도교통 편의를 위해 연장선 2단계 구간에 구운역을 추가 설치하는 방안을 국토부에 건의했다.

2단계 구간은 광교, 월드컵경기장, 동수원사거리, 화서역(경부선), 호매실로 연결되는데 화서역과 호매실 사이에 구운역을 설치하자는 안이다.

한편 신분당선(강남∼정자:18.4㎞) 연장선 1단계인 정자∼광교 구간(12.8㎞)은 내년 2월 개통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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