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트로人 머니 산업 IT·과학 정치&정책 생활경제 사회 에듀&JOB 기획연재 오피니언 라이프 AI영상 CEO와칭 플러스
글로벌 메트로신문
로그인
회원가입

    머니

  • 증권
  • 은행
  • 보험
  • 카드
  • 부동산
  • 경제일반

    산업

  • 재계
  • 자동차
  • 전기전자
  • 물류항공
  • 산업일반

    IT·과학

  • 인터넷
  • 게임
  • 방송통신
  • IT·과학일반

    사회

  • 지방행정
  • 국제
  • 사회일반

    플러스

  • 한줄뉴스
  • 포토
  • 영상
  • 운세/사주
건설/부동산>업계

현대엔지니어링, 해외 누적수주 400억 달러 돌파 기대

/현대엔지니어링 CI



현대엔지니어링의 올해 말 해외 누적수주가 400억 달러를 돌파할 것으로 예상된다.

현대엔지니어링에 따르면 올해 1분기 기준 해외 누적 수주액은 341억 달러다. 1분기를 제외한 올해 연간 해외수주 목표액이 64억 달러인 점을 고려하면, 연말까지 400억 달러 돌파가 유력하다.

지난 1974년 해외 진출을 시작한 현대엔지니어링은 2010년까지 36년간 누적 해외 수주금액이 80억123만 달러에 불과했다. 그러나 2011년 4월 현대차그룹에 편입된 이후 해외 수주액이 급증했다. 2011년부터 올해 1분기까지 약 4년 3개월 동안 해외 누적 수주액은 261억1554만 달러로, 과거 36년간 수주액보다 무려 226.4% 증가한 수치를 보였다.

현대엔지니어링은 2011년 우즈베키스탄에 첫발을 내디딘 이후, 모두 5건 총 40억9800만 달러의 프로젝트를 수행했다. 지난해 말에는 우즈베키스탄에서 전체 사업금액 26억6000만 달러에 달하는 칸딤 가스처리시설 프로젝트를 수주하기도 했다. 이라크 전력청으로부터는 가스터빈 발전소 3개(총 6억2000만 달러)를 동시에 수주했고, 케냐에서는 지열발전소를 수주하며 신재생에너지 시장에서의 발판을 마련했다.

건설업계에서는 현대엔지니어링의 최근 4년간 괄목상대한 성장을 현대차그룹에 편입되면서 국제적 네트워크와 위상을 얻은 까닭이라고 분석한다.

한 건설업계 관계자는 "만약 현대엔지니어링이 당시 해외기업에 팔려 나갔다면, 오늘날 현대엔지니어링 신화는 없었을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지난 2010년 현대그룹은 현대건설 인수자금을 마련하기 위해 자회사인 현대엔지니어링을 독일기업에 넘기는 방안을 논의했던 것으로 알려졌다.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 Copyright ⓒ 메트로신문 & metroseoul.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