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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메트로, '수익성'에 밀린 '안전'…노조 요청에도 '묵묵부답'



서울메트로가 수익성만 우선하고 안전을 등한시해 논란이 되고 있다. 급기야 노조가 '지하철이 세월호와 비슷한 문제를 안고 있다'는 내용의 피켓을 들고 주요 역사를 돌고 있다. 사측의 안전불감증을 꼬집는 동시에 시민들의 경각심을 높이기 위함이다.

11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최근 들어 지하철 안전사고가 끊이지 않고 있다. 지난 8일에는 아침 출근 시간에 서울지하철 4호선 총신대입구역에서 서울역 방향 열차운행이 중단돼 승객들이 불편을 겪었다. 3월 분당선 왕십리역에서 정차 중이던 전동차 지붕 변압기에서 불꽃이 튀어 승객들이 긴급 대피한 지 불과 두 달 만이다.

그에 앞서 대형사고도 잇달았다. 지난해 5월 4호선 금정역에서는 전동차 절연장치가 폭발했다. 스크린도어 유리가 파손되면서 11명이 다쳤다. 같은 달 2호선 상왕십리역에서는 잠실행 열차가 앞차를 추돌하는 사고가 있었다. 뒤쪽 차량의 안전거리 유지 장치 고장이 주된 이유였다. 이로 인해 승객 250여명이 부상을 입었다.

연이은 지하철 안전사고에 직원들뿐만 아니라 승객의 불안감은 증폭되고 있다. 이에 서울지하철노동조합은 지속해서 안전 대책을 마련할 것을 촉구하고 있으나 서울메트로 측은 묵묵부답이다. 잦은 사고가 이어짐에도 과거 기준에서 개선된 점은 없다.

지난 2008년 1월 서울메트로 전동차의 정비 주기는 조정됐다. 경정비 주기는 기존 2개월에서 3개월로 바뀌었다. 중정비 중간검사는 2년에서 3년으로, 전반검사는 4년에서 6년으로 늘었다.

안전 점검 간격은 는 반면 점검 인력은 줄었다. 전동차 정비 정원은 ▲2000년 2631명 ▲2002년 2319명 ▲2007년 2376명 ▲2008년 2299명 ▲2009년 이후 2082명으로 꾸준히 감소 추세를 보였다. 안전 문제에 이상이 없다는 이유에서다. 그러나 2011년 8월에는 검사항목이 10% 이상 강화됐다.

남삼우 서울지하철노조 정책부장은 "안전에 이상이 없다고 사람을 줄이더니 검사 항목을 늘리는 게 말이 되느냐"며 "업무 강도만 더 높아졌다"고 불만을 토로했다.

이에 서울메트로 측은 "추가 인력 고용 계획은 없지만 서울메트로와 서울도시철도공사가 합쳐지면 효율성이 높아져 업무 강도가 낮아질 것"이라는 입장을 밝혔다.

2014년 3월 19일부터는 25년에서 최대 40년이던 전동차 사용내구연한도 도시철도법 개정에 따라 삭제됐다. 대신 노후차량 계속사용 여부 평가가 5년 주기로 이뤄진다.

남삼우 부장은 이에 "차량 정밀 평가기관은 한국철도기술연구원이 유일하다"며 "자의적인 해석이 가능할 수 있다"고 말했다. 이어 "철도법 개정 이후 시행령이 나오지 않는 것도 문제"라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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