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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설/부동산>업계

롯데건설, 제2롯데월드에 첨단 수직이동 기술 집약

케이블 대신 전기를 통해 움직이는 파워레일 리프트



서울 잠실 123층, 555m 높이의 국내 최고층 건축물 롯데월드타워에 첨단 수직이동 기술이 적용되고 있다.

롯데건설은 롯데월드타워 건설현장에 근로자와 간단한 장비를 나르는 13대의 호이스트를 운행 중이며, 모두 외부영향에 대한 제약이 없는 '파워레일 리프트'를 사용하고 있다고 14일 밝혔다.

케이블 방식의 호이스트는 300m 이상 건축물에서는 효율성이 저하될 뿐만 아니라 케이블 자체 장력과 함께 바람·기온 등에 의한 꼬임과 단선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반면 파워레일 리프트는 케이블 대신 리프트 승강로에 전기가 흐르는 도체를 설치해 전기를 통해 신속하고 안정적으로 승강기가 움직인다. 꼬임·단선 등 케이블로 발생되는 문제가 완전 해소되고, 누전 방지 장치 등 안전장치를 통해 안전성도 확보된다.

파워레일 리프트는 국내에서 2013년 말 완공한 여의도 전국경제인연합회관에 처음 적용됐고, 당시 고장에 의한 정지가 단 한 번도 없었다. 고장이 나더라도 구간별로 신속히 수리가 가능해 초고층 현장에 매우 적합한 장치다.

롯데월드타워에는 세계 최고 수준의 초고층 콘크리트 압송 기술과 장비도 사용 중이다. 건물이 높아질수록 콘크리트의 압송이 매우 중요하다. 콘크리트는 배합 후 90분 이내에 타설해야 하는데 운반과 양중에 시간이 길어질수록 문제가 될 수 있기 때문이다.

특히 초고층 건물에는 더 빨리 굳는 고강도 콘크리트가 쓰인다. 이에 롯데건설은 고강도 콘크리트가 지상 1층에서 최상층까지 도달하는 과정 중 콘크리트가 굳지 않도록 배합, 압송하는 기술을 특허 취득했다.

지난달 21일에는 롯데월드타워 현장에서 실물테스트를 통해 국내 최초로 초고강도 150MPa 콘크리트를 지상에서 300m 이상까지 한 번에 쏘아 올려 수직 압송에 성공하기도 했다.

기존 엘리베이터보다 2배의 수송 능력을 갖춘 더블덱 엘리베이터



롯데건설은 2대가 함께 붙어 움직이는 더블덱 엘리베이터도 롯데월드타워에 처음으로 설치한다.

지난해 작년 6월 한국승강기안전관리원에서 완성검사 필증을 받아 국내에 처음 설치된 롯데월드타워의 더블덱 엘리베이터는 한 개의 승강로에 엘리베이터 두 대가 함께 붙어서 움직인다. 승객의 탑승 및 대기 시간을 단축함과 동시에, 기존 엘리베이터(싱글덱)보다 2배의 수송 능력을 발휘할 수 있다.

롯데월드타워에는 더블덱 17대가 설치됐다. 이 중 9대는 화재 등 비상 상황에서 연기를 차단하는 승강로 가압시스템을 갖춘 피난용 엘리베이터로 전환할 수 있다.

롯데건설 관계자는 "롯데월드타워에 적용된 수직이동기술의 발달로 초고층 건축기술 수준을 한 단계 높일 수 있는 발판을 마련했다"며 "안전을 최우선으로 초고층 건축기술을 지속적으로 발전 시켜 초고층 건설 시장에서도 선도적 역할을 담당 할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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