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입지 경쟁, '풍수지리' 마케팅으로 진화

길지·명당 내세워 수요자 유혹

힐스테이트 태전 풍수지리



[메트로신문 박선옥기자] 분양시장 호황에도 불구하고 입지별 청약 결과가 크게 엇갈리면서 명당임을 입증하는 '풍수자리' 마케팅이 늘고 있다. 역세권·직주근접·학군 등 단순히 주거여건을 강조하는 데서 더 나아가 이 아파트에 살면 돈·건강·명예 등을 얻을 수 있다며 수요자들을 유혹하는 것이다.

명당에 지어진 아파트는 일반 아파트보다 가격이 높다는 연구결과도 있다. 2012년 충북대학교에서 발표한 '풍수와 부동산 가치의 상관적 해석'이라는 석사학위논문에 따르면 청주시 산남동과 성화동의 경우 풍수지리가 좋은 곳일수록 공시지가, 공시가격, 실거래가가 더 높았다.

29일 분양업계에 따르면 '명당' 자리임을 강조한 단지들이 잇달아 좋은 청약 성적을 거두고 있다.

지난해 12월 현대엔지니어링이 경기도 수원 광교신도시에 선보인 '힐스테이트 광교'는 광교산과 원천저수지를 끼고 있는 입지로 대표적 명당으로 꼽히는 '배산임수'와 물을 얻는 '금계포란' 지형으로 평가됐다.

총 830가구 모집에 1순위에만 1만6688명이 몰리며 20.대 1의 평균 청약률을 나타냈다. 계약 역시 4일 만에 100% 마감할 정도로 인기가 높았다.

대림산업이 서울 서대문구 북아현뉴타운 1-3구역을 재개발한 'e편한세상 신촌'은 단지 일대를 조선 초기 풍수지리의 대가였던 하륜이 도읍으로 삼으려 했다는 사실을 근거로 길지임을 내세웠다. 덕분에 1순위에서 평균 10.7대 1의 경쟁률을 기록했다.

최근 2.0대 1로 순위 마감한 경기도 광주 태전동 일원의 '힐스테이트 태전'은 연화부수형 지형을 자랑한다. 연꽃이 물 위에 떠있는 것 같은 형상으로, 자손이 모두 번성하고 장수를 누린다는 의미를 담고 있다. 조선 성종의 태(胎)를 보관했다고 한다.

어변성룡 이미지



업계 관계자는 "그동안 풍수지리 마케팅은 초고가 주택의 주 소비층인 VVIP고객들을 대상으로 진행돼 왔다"며 "주택시장이 실수요자 중심으로 재편되면서 일반아파트에도 입지, 평면설계, 브랜드, 품질 외에 풍수지리를 내세운 단지들이 선보이고 있다"라고 설명했다.

한국토지신탁도 전북 정읍시 시기동에서 '정읍 코아루 천년가' 분양에 나서면서 물고기가 변해 용이 된다는 어변성룡의 지형임을 내세우고 있다. 아주 곤궁하던 사람도 후에 부귀하게 되는 입지라는 평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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