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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설/부동산>업계

건설 해외수주 중동편중 리스크…중국시장 진출 해답될까

국내 건설사 지역별 해외수주액 비중(위)과 전년 대비 지역별 해외수주액. /해외건설협회 제공



반복되는 중동 리스크…올해도 유가하락·정세불안으로 수주액 감소

국토부, 한·중FTA체결 맞춰 '중국 건설시장 진출전략' 연구용역 발주

건설업계가 또다시 중동발 리스크에 '몸서리'를 치고 있다. 앞서 2009년부터 2013년까지 중동에서 잇단 프로젝트 지연과 취소 사태를 겪은 후 6년 만에 저유가·정세불안으로 수주액이 급감한 것. 이 때문에 최근 한·중 자유무역협정(FTA)에 따른 중국시장 진출이 대안이 될지 주목받고 있다.

◆중동 해외수주액 급감

2일 해외건설협회 자료에 따르면 이날 기준 건설사의 올해 해외수주액은 232억6523만 달러로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 28% 감소했다.

해외수주액 감소는 중동의 영향이 컸다.

이 기간 중동의 수주액은 68억2348만 달러로 지난해 동기 대비 4분의 1수준으로 급감했다. 반면 아시아와 중남미 등의 수주액이 각각 2배, 3.5배 증가했다.

전체 해외수주액 중 중동이 차지하는 비중도 많이 감소했다. 현재 중동 비중은 29.2%에 불과하다. 이는 지난해(47.5%)보다 18%포인트 이상 감소한 수치다. 최근 5년간 평균 중동 수주액은 전체의 52%에 달했다.

중동의 수주 급감 원인으로는 정세불안과 저유가로 인한 대형 프로젝트의 중단이 큰 영향을 미쳤다.

대표적으로 140억 달러 규모의 쿠웨이트 신규 정유공장 프로젝트가 최근 발주 일정이 무기한 연기됐다. 이 정유공장의 4번 패키지는 국내 건설기업 컨소시엄들이 수주할 가능성이 높아 '제2중동붐'의 신호탄으로 주목받았다. 이 패키지에는 현대건설·대우건설·대림산업·SK건설·한화건설 등 국내 굴지의 건설기업이 참여했다.

사우디아라비아 국영 석유회사인 아람코도 라스 타누라 대형 프로젝트(20억 달러 규모)의 재입찰을 잠정 중단했다. 카타르 석유공사도 65억 달러 규모의 알카라나 석유화학 프로젝트를 중단했고, 60억 달러 규모의 교량·터널 사업인 도하 샤크 크로싱 프로젝트도 1년 뒤로 늦춰졌다.

여기에 최근 중동이 발원지로 의심받고 있는 중동호흡기증후군인 메르스(MERS)의 공포도 확산되면서 현지 공사에도 차질이 우려되고 있다.

◆2010년대 초 중동리스크 재현 우려

앞서 건설업계는 2008년 '아람코'사태를 시작으로 2013년까지 저가출혈수주에 따른 손실비용 확대와 잇단 프로젝트 지연ㆍ취소 사태 등 중동발 리스크 악재에 시달렸다.

당시 아람코가 발주한 '와싯 가스개발 프로젝트'에서 국내업체들은 총 208억5000만 달러를 수주받았다. 이는 연평균 중동 수주 규모의 10%에 달하는 액수다.

하지만 까다로운 공정에 공사기간이 늘어나 참여건설사의 손실이 증가했다.

이후에도 GS건설은 아랍에미리트(UAE) 정유공장 확장공사(RRE), UAE 르와이스 정유공장 분해공정공사·토목항만공사, 쿠웨이트 아주르 송수시설, 바레인 하수처리시설 등에서 대규모 적자를 기록했다.

삼성엔지니어링도 지난 2013년 수주한 아랍에미리트 카본블랙 앤 딜레이드 코커(CBDC) 정유 프로젝트에서 2000억원 영업손실을 봤다.

이 영향으로 두 업체의 지난 2013년 영업손실은 각각 9373억원, 1조280억원에 달했다.

◆2조7천억 중국시장 공략 박차

중동발 리스크가 지속적으로 발생하자 중국 시장이 하나의 대안으로 떠오르고 있다.

우라나라와 중국정부는 지난 1일 한중FTA 협정문에 정식 서명했다. 앞으로 국회 비준동의 등 발효 절차만 통과되면 정식적으로 한중FTA가 실시될 예정이다. 세계 건설시장의 30%에 육박하는 약 2조7000억 달러의 현지 시장 진출의 교두보가 마련된 셈.

이에 맞물려 국토교통부는 지난달 중순 '중국 건설시장 진출전략'이라는 연구용역을 발주했다.

이번 연구용역은 현지제도와 환경변화가 국내 건설사들의 중국진출에 미치는 영향과 대응 전략을 마련하기 위해 마련됐다.

특히 국토부는 중국이 추진 중인 민관협력사업(PPP)을 중점적으로 검토할 예정이다.

중국은 도시화 시작 이래 고속 성장을 지속했지만 현재 부채가 20조 위안을 넘어서고 있어 인프라 건설에 필요한 재원조달을 위해 PPP를 적극 추진하고 있다.

이를 위해 중국은 '건설기업자격기준'을 올해부터 시행하고 있다. '건설기업자격 관리 규정'도 지난 3월부터 적용됐다. 외국계 기업들의 진출길이 열린 것.

업계 관계자는 "그간 중동지역이 대형발주건이 많았던 만큼 해외수주액 비중도 높을 수밖에 없었다"며 "이때문에 유가하락 등 대외적인 요인에 따라 수주액의 편차가 심할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국내기업이 전세계 발주량 30%에 달하는 중국시장에 성공적으로 안착할 수 있으면 중동리스크 부담을 한층 덜 수 있을 것"이라면서도 "여전히 현지에서 면허 취득이 어렵고 엄청난 물량과 자본력을 갖춘 중국 대형업체들과의 경쟁우위를 확보할 수 있는 대책이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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