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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영화

[필름리뷰-경성학교] 이상하지만 매혹적인 영화

영화 '경성학교: 사라진 소녀들'./롯데엔터테인먼트



[메트로신문 장병호 기자] 장르는 영화를 고르는 데 있어 좋은 길잡이가 된다. 어떤 장르인지를 통해 영화의 분위기를 가늠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어떤 영화는 한 가지 장르로 설명이 되지 않는 경우가 있다. '경성학교: 사라진 소녀들'(이하 '경성학교', 감독 이해영)이 그렇다.

영화는 1938년 경성의 한 기숙학교를 배경으로 한다. 숲속 한 가운데 숨겨져 있는 기숙학교는 병든 소녀들이 모인 요양원이기도 하다. 이곳에 한 소녀가 찾아오면서 영화의 이야기가 본격적으로 시작된다. 폐병을 앓고 있는 소녀 주란(박보영)이 그 주인공이다.

가상의 공간을 무대로 한 만큼 영화는 미스터리한 분위기를 가득 자아낸다. 주란과 함께 생활하게 된 소녀들은 주란의 일본어 이름이 시즈코라는 이유로 그녀를 경계한다. 주란이 이곳에 오기 전 똑같은 이름을 지닌 소녀 실종됐기 때문이다. 그런 가운데 시즈코와 절친했던 연덕(박소담)이 유일하게 주란에게 손길을 내민다. 소녀들의 일상에는 이상한 기운이 감돌고 있지만 이들을 둘러싼 어른들은 아무 일 없다는 듯 평온한 태도를 보인다. 늘 기품 있는 미소로 소녀들을 대하는 원장(엄지원)이 그 중심에 있다.

영화 '경성학교: 사라진 소녀들'./롯데엔터테인먼트



영화의 미스터리한 분위기에서 관객은 공포와 스릴러라는 익숙한 장르적 전개를 예상하게 된다. 실제로 영화는 어느 정도 예상대로의 전개를 이어간다. 주란의 병세가 점점 호전되는 가운데 또 다른 소녀의 실종 사건이 발생하면서부터 극적인 긴장감도 높아진다. 공포영화에서 볼법한 장면들도 여러 차례 등장한다.

그러나 '경성학교'는 후반부로 접어들수록 예상과 전혀 다른 의외의 전개를 이어간다. 기대를 배반하는 장르적인 변화다. 관객 입장에서는 낯설게 느껴질 부분이기도 하다. 다만 그 변화가 마냥 허무맹랑한 것은 아니다. 그 변화의 이면에는 일제강점기라는 역사적인 사실이 깔려 있기 때문이다. 어쩌면 '경성학교'는 일제강점기라는 역사의 아픔을 가장 기발한 장르적 상상력으로 구현해낸 작품일지 모른다.

호불호가 갈릴 영화지만 그렇다고 해서 미덕이 없는 것은 아니다. 특히 10대 소녀들의 감성을 섬세하게 포착해내는 연출이 눈에 띈다. '여고괴담 두 번째 이야기'를 좋아한 관객이라면 반가워할 장면들도 영화 곳곳에 있다. 강렬한 비주얼로 담긴 미쟝센도 인상적이다. 엄지원, 박보영의 연기도 좋지만 이들 사이에서 강한 존재감을 남기는 신예 박소담의 매력이 빛난다. 이상하지만 매혹적인 영화다. 15세 이상 관람가. 6월 18일 개봉.

영화 '경성학교: 사라진 소녀들'./롯데엔터테인먼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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