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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피빈' 출시 10주년…공익 콘텐츠 참여 플랫폼으로 진화

'해피빈' 출시 10주년…공익 콘텐츠 참여 플랫폼으로 진화



[메트로신문 임은정 기자] 네이버는 2005년 7월 출시한 국내 최초의 온라인 기부 플랫폼 해피빈(대표 최인혁)이 전날 10주년을 맞았다고 12일 밝혔다.

지난 10년 간 약 1200만 명의 기부자가 해피빈을 통해 510억 원이 넘는 금액을 5500여 단체에 기부했다고 사측은 전했다.

해피빈은 기부자가 공익단체의 사연을 보고 기부를 결정하게 하는 1세대 크라우드 펀딩 서비스다. 네이버 블로그나 카페 등을 이용하는 사용자에게 100원의 가치를 가지는 가상 화폐 '콩'을 지급해왔다.

사용자들이 받는 '콩'은 실제로 네이버와 기업들의 후원금으로, 공익단체 모금함에 기부되면 해피빈이 기부금을 단체에 전달한다.

사용자가 직접 기부금을 결제하는 '충전콩'도 있다.

해피빈은 보다 많은 공익 단체의 이야기를 소개하고 후원자의 참여를 더욱 이끌어 낼 수 있는 '공익 콘텐츠 참여 플랫폼'으로 서비스를 키워나갈 계획이다.

이 일환으로 지난 4월에는 모바일 해피빈 페이지를 개편하고 공익 콘텐츠의 유통을 강화했다.

지난달 29일에는 소셜 벤처나 개인이 모금할 수 있는 '후원형 크라우드 펀딩' 서비스도 시작했다.

최인혁 해피빈 대표는 "해피빈은 지난 10년 간 보다 많은 사람들이 일상 속에서 기부를 경험할 수 있도록 다양한 시도를 해왔다"며 "지속적이고 적극적인 온라인 기부자 층을 늘려가기 위해, 공익적 아이디어를 가지고 있는 사회적 기업이나 기관들의 공익 콘텐츠를 발굴하고 효과적으로 소개하는 등 다양한 노력을 해나가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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