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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조경제 아파트서 첫 결실...전북혁신센터 공동주택관리시스템 내달부터 순차 개시

입주민대표 교육, 하자보수 등 집안에서 간편 해결...효성 지원도 한몫

전북혁신센터 내달 공동주택 관리시스템 오픈

국민 실생활 관련 첫 결실…효성 지원도 한 몫

잔손보기 시스템



#서울에서 원룸에 홀로 거주 중인 A씨. 욕실 세면대의 수도꼭지가 고장이 났지만 별 걱정이 없다. 몇 달 전이라면 인터넷을 뒤져 수리업체를 찾거나 철물점을 찾아 동네를 헤맸겠지만 지금은 스마트폰의 '잔손보기' 앱만 누르면 수리기사가 원하는 시간에 오기 때문이다. 등록된 기사인 만큼, 낯선 이의 방문에도 안전하고 무엇보다 비용이 저렴해 만족도가 높다.

앞으로 집안에서 발생하는 크고 작은 고장 수리를 스마트기기 버튼 하나로 서비스 받게 전망이다. 대형건설사의 브랜드 아파트 얘기가 아니다. 지금도 건설사가 제공하는 애플리케이션이 있지만 해당 단지에만 해당이 되고, 가스·전기·에너지 제어 기능이 대부분이다.

8월부터 순차적으로 출시돼 박근혜 정부의 창조경제 1호 성과물이 될 '공동주택 관리통합시스템'은 전국 모든 아파트에 적용이 가능하다. 특히 잔손보기 기능의 경우 아파트뿐 아니라, 공동주택이면서 관리의 사각지대에 있는 원룸·도시형생활주택 등에도 확대될 예정이다.

모바일 아파트 하자보수관리업체인 와이드브릿지가 개발한 이 시스템은 국민의 70%가 거주하는 공동주택 관련 아이템이다. 전북 창조경제혁신센터와 효성이 지원한다.

전북 창조경제혁신센터는 창조경제 지원을 위한 창업 경진대회를 개최하면서 주로 탄소산업 관련 아이디어를 채택했다. 하지만 '공동주택 관리통합시스템'이 공익성과 대중성, 사업성을 모두 갖췄다는 판단 하에 탄소산업이 아니지만 과감히 지원을 결정했다.

전북도와 창조경제 사업에 뛰어든 효성그룹 역시 정보통신과 건설 사업부문과의 시너지를 기대하고 있다. 효성은 유·무선 전자결제사업과 모바일 마케팅, 멀티미디어 솔루션 등의 기술을 보유했다. 또 신규주택 공급은 물론, 재건축·재개발 등 정비사업에도 적극적이다.

와이드브릿지 '공동주택 관리통합시스템'의 기능은 크게 세 가지다. 그 중 단연 눈에 띄는 것은 '잔손보기'라는 신개념 주택수리 서비스다.

잔손보기란 아파트 전용부분 즉, 세대 내 시설물에 대해 파손 또는 고장이 발생했을 때 영선기사(기계·설비 등 관리)에게 말을 해 수리하는 것을 말한다. 하지만 법에서는 영선기사가 공용부문에 대한 관리만 하도록 정하고 있다. 수리가 필요한 경우에는 업체를 불러야 한다.

잔손보기 서비스는 "내가 사는 아파트를 가장 잘 아는 영선기사를 불러 잔손보기를 할 수 없을까?"라는 질문에서 출발했다. 입주민이 '잔손보기' 앱을 실행해 등록돼 있는 영선기사를 부르는 방식이다. 영선기사는 퇴근 후 또는 비번인 날 호출에 응하면 된다.

요금은 정해지지 않았지만 와이드브릿지 측은 최소한의 비용을 책정할 방침이다. 입주민은 전문 수리업체에 의뢰하는 것보다 저렴하게 이용할 수 있고, 영선기사는 갖고 있는 기술로 용돈벌이를 할 수 있어 윈윈(win-win)이다.

김홍립 와이드브릿지 대표는 "고객과 영선기사 모두 앱만 다운받으면 되기 때문에 기사가 속한 아파트뿐 아니라 인근 단지, 원룸·오피스텔·도시형생활주택 등에서도 모두 활용이 가능하다"며 "1인 가구나 맞벌이 가구, 노인 가구에 유용할 것"이라고 말했다.

공동주택의 입주자대표 온라인 교육시스템도 유용한 서비스다. 정부는 아파트 비리의 차단과 효율적인 관리를 위해 입주자대표회의 교육을 의무화하는 주택법을 개정했다. 지난해 기준 아파트의 장기수선충당금은 연간 2조8000억원에 달해 운영의 투명화가 요구된다.

그러나 10만 명에 달하는 입주자대표를 종전 지자체에서 해오던 교육으로 감당하기 어려운 실정이다. 또 입주자대표들이 생업을 포기하고 교육을 받으러 가는 것도 쉽지 않은 게 사실이다.

이런 점에 착안해 만든 서비스가 바로 온라인 교육 시스템이다. 현재 98% 이상 개발이 완료, 이달 중 전북 창조경제혁신센터에서 시연 후 문제점을 보완하면 8월 중 오픈이 가능하다. 이용자는 필수과목 외 아파트 운영·관리에 필요한 과목을 선택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공동주택에서 급증하는 하자분쟁을 지원할 프로그램도 개발 중이다. 교육 시스템과 마찬가지로 약 98%의 개발율을 보인다.

국토부 하자심사분쟁위원회 자료에 따르면 2009년 29건에 불과한 하자심사 청구 건수가 2 013년 1953건으로 28배나 증가했다. 아파트 하자의 중요성을 감안해 정부는 주택법 개정을 통해 관리사무소장의 업무에 하자의 발견 및 하자보수 청구를 규정하고 있다.

문제는 대부분의 관리사무소장이 비전문가일 뿐 아니라 지원 프로그램도 없어 체계적인 업무가 불가능하는 점이다. 이에 용역업체에 청구하곤 하지만 엄청난 비용과 시간이 소요돼 개선이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이번 와이드브릿지가 개발한 하자관리시스템은 스마트앱을 기반으로 도면의 다운로드와 하자조사 양식을 지원한다. 또 미리 구축한 데이터베이스에 따라 하자의 발생위치, 공종, 유형 등을 입력하면 자동으로 보고서가 출력돼 비전문가라도 쉽게 하자보수 산정을 할 수 있다.

김홍립 대표는 "전 국민의 70% 이상이 거주하고 있는 아파트의 체계적이고 투명한 관리·운영이 필요하다는 점에 착안해 통합 프로그램을 개발했다"며 "지금 일정대로라면 연내 창조경제 첫 성과가 나올 전망"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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