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트로신문 정문경 기자]네이버가 모바일 부문의 선전으로 매출이 늘었지만, 신규 서비스 출시 등으로 비용이 증가하면서 영업이익은 줄었다.
탄탄하게 성장하며 효자 노릇을 해온 라인 역시 처음으로 매출이 역성장했다.
네이버는 2분기 영업이익이 1672억원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11.6% 감소했다고 30일 공시했다.
매출액은 7808억원으로 지난해 동기 대비 13.8% 증가했고 당기순이익은 1241억원으로 집계됐다.
네이버는 매출 증가 요인으로 대해 모바일 광고와 콘텐츠 매출 성장을 꼽았다.
사업별 매출 및 비중은 광고 5586억 원(72%), 콘텐츠 2131억 원(27%), 기타 91억 원(1%) 이다.
광고는 모바일 매출의 지속 성장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 10.8%, 올해 1분기 대비 5.4% 성장한 5586억 원을 기록했다.
국내 광고 매출 중 모바일 광고가 차지하는 비중은 검색광고가 32%, 디스플레이광고가 15%로 확대되며 광고 매출 성장을 견인하고 있다.
콘텐츠 매출은 지난해 2분기 대비 26.6%, 전분기 대비 6.5% 증가한 2131억 원을 달성했다.
모바일 부문의 매출 성장으로 전체 매출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50% 까지 확대됐다. 지역별 매출은 국내 매출 69%, 해외 매출 31% 이다.
라인의 2분기 매출액은 278억엔(약 2600억원)을 기록했다.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37.4% 증가한 것이지만 전 분기와 비교해서는 1.3% 감소한 수치다.
사업별 비중은 광고와 콘텐츠, 기타 매출이 각각 28%, 68%, 4%으로 집계됐다. 콘텐츠 매출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게임 43%, 스티커 25%였다.
라인의 2분기 월간이용자수(MAU)는 전 분기 대비 600만명 많은 2억1100만명으로 늘었다. 사용자 활동성 지표인 하루평균 메시지 송수신 건수 역시 전 분기보다 18% 증가했다.
김상헌 네이버 대표는 "네이버의 꾸준한 매출 증가가 전체 매출 증가를 견인했고 라인도 성장하고 있다"며 "하반기에는 라인에 이어 네이버의 웹툰, V(브이) 등 글로벌 서비스가 해외 시장에서 성과를 거둘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