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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버-카카오 '뉴스제휴평가위' 10월 출범 우려와 논란

"매달 포럼 명목 대기업들에게 광고를 요구하는 주요 언론 도긴개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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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트로신문 정문경 기자]네이버와 카카오 등 국내 포털사의 뉴스 제휴를 심사하게 될 '뉴스제휴평가위원회'가 다음달 공식 출범한다. 뉴스제휴평가위원회에는 언론단체와 시민단체 등 총 15개 단체가 포함되며 출범과 동시에 본격적인 활동에 돌입한다.

뉴스제휴평가위 구성을 위한 예비 모임인 준비위원회(이하 준비위)는 24일 서울 중구 프레스센터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뉴스제휴평가위원회 규정 합의안'을 발표했다.

준비위에는 한국방송협회, 한국신문협회, 한국언론진흥재단, 한국언론학회, 한국온라인신문협회, 한국인터넷신문협회, 한국케이블TV방송협회 등 7개 단체가 참여했다.

하지만 언론계와 정치권 일각에서는 이들 모두 현 생태계를 구성하는 주요 이해당사자들이라는 점에서 논란이 일고 있다. 유사언론과 어뷰징을 막자는 것이 평가위원회의 주된 명분이다. 하지만 유력 일간지를 비롯해 많은 언론사들이 어뷰징 기사를 양산하거나, 협찬을 앞세워 광고를 유치하는 등의 행태로 지적을 받아왔다. 최근 광고주협회가 발표한 유사언론에 주요일간지와 종합편성채널 등이 유사언론에 이름을 올려 이 같은 논의는 고양이에게 생선을 맞기는 꼴이라는 언론계의 지적도 끊이지 않고 있다.

홍보업계 한 고위 임원은 "사실 일각에서 유사언론을 내세워 제휴평가위원회를 주장하지만 실제 유력언론사들의 무리한 협찬 요구가 유사언론의 푼돈 요구보다 더 무섭다"며 "동네 양아치 몰아내고 나혼자 독식하자고 조폭이 설치는 모습과 다른게 없다"고 고심을 토로했다.

민주언론시민연합 관계자는 "평가위원회가 구성될 경우 뉴스시장에 지나치게 큰 영향을 지닐 수 있고, 현재까지 논의 과정을 볼 때 공정하게 운영될 것이라고 보기 어렵다는 것이 내부 의견"이라고 말했다.

이 같은 우려는 평가위원회의 영향력이 개별 언론사들의 생존 기반을 좌우할 정도로 영향력이 커질 수 있기 때문이다. 현재 한국의 언론 생태계에서는 두 포털의 뉴스·검색 서비스에 '입점'을 할 수 있으냐 없느냐가 수익을 낼 수 있으냐 없느냐로 직결된다.

현재 뉴스시장에서 상대적으로 영향력이 크다고 볼 수 있는 신문협회는 일부 인터넷 매체들의 '유사언론' 행태를 비판하는데 주력하고 있다. 온신협은 사실상 신문협회와 행보를 같이 한다고 볼 수 있다.

서울의 한 대학 언론학과 교수는 "최근 주류신문이 주도하는 사이비언론 프레임 몰아가기는 도를 넘었다"면서 "이익을 위한 협박용 기사를 만들어 무기로 쓴다는 점에서 매달 포럼 명목으로 대기업들에게 광고를 요구하는 주요 언론이 지적하는 사이비언론 행위는 도긴개긴이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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