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챙기고 친목 도모도 하고
가족애(愛)·시세차익은 '보너스'
#'딩동~'. 액정화면으로 보니 낯선 얼굴이다. "누구지? 뭘 팔러 오셨나?." 그래도 바로 문을 열어줬다. 다짜고짜 상담할 것이 있다는 낯선 사람은 다름 아닌 아래층 주민이었다. 아래층에 사는 사람인데, 우리 집이 너무 시끄러워서 올라왔다고 했다.
이웃 사촌 간에 정(情)을 나눈다는 옛말이 무색할 정도로 아파트 문화가 삭막해진 요즘이다. 최근 몇 년간 층간 소음으로 인한 크고 작은 사건 사고가 사회적 문제로 대두되면서 이웃 간 왕래는 더욱 줄었다. 이에 올 한 해 주택 시장에서는 입주민 간 소통과 화합을 도모할 수 있는 문화체육시설이나 경기장 인근 단지가 실수요층으로부터 주목받았다.
[b]◆공원·운동장 갖춘 아파트 인기[/b]
포스코건설이 지난 9월 경남 창원시 의창구 용호동 일원에 공급한 '용지 더샵 레이크파크'는 단지 주변에 용지호수공원, 용지문화공원, 반송공원 등이 있으며 실내수영장과 농구장, 운동장 등을 갖춘 창원스포츠파크가 인접해 있다. 청약 결과 108가구 모집에 4만5625명이 몰려 최고경쟁률 422.45대 1로 전 주택형이 1순위에 마감됐다.
삼성물산이 10월 말 입주자를 받은 경기 용인시 수지구 풍덕천동 '래미안 수지 이스트파크'는 단지 주변에 축구장, 테니스장, 스케이트장, 배드민턴장 등 편의시설을 갖춘 6만7000여㎡ 규모의 수지체육공원이 있다. 이에 2013년 8월 분양 당시보다 8000만원의 프리미엄이 붙었다. 전용면적 84㎡가 4억3000만원대에서 5억1000만원(국민은행 10월 30일 기준)에 거래되고 있다.
권일 부동산인포 팀장은 "최근 일부 건설사가 사계절 체육활동이 가능한 실내체육관을 단지 내에 조성하는 등 차별화를 통해 소비자로부터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며 "단지 내 체육시설은 입주민의 건강뿐만 아니라 친목도모에도 효과적이어서 실수요자간 입소문을 통해 충분한 배후 수요가 확보된다"고 말했다.
[b]◆공원 있는 아파트 어디?
[/b]
이에 힘입어 신규 물량 공급이 이어지고 있다. 고양시 삼송지구에서는 주상복합용지 M블록에 '삼송 원흥역 푸르지오'가 분양되고 있다. 단지 바로 앞에는 수변공원이 있고, 인근에 대규모 근린공원이 있어 산책과 가벼운 운동을 즐기기에 좋다. 또한 단지 인근에 있는 창릉천 수변공원은 원흥동부터 삼송동을 잇는 공원으로 족구나 배드민턴 등 운동을 즐길 수 있는 시설과 놀이터, 바닥분수, 생태공원 등이 있어 가족과 함께 여가시간을 보내기에 부족함이 없다. 이외에도 북한산 국립공원, 노고산 도시 자연공원, 서오릉 도시 자연공원, 오금천 등의 녹지공간이 풍부해 주거 환경이 쾌적하다.
충남 천안시 동남구 청당동 306번지 일대에서는 '청당 한양수자인 블루시티'가 견본주택 개관과 함께 본격 분양 중이다. 단지 인근에 천안생활체육공원, 청수호수공원, 천안삼거리공원 등 산책과 운동이 가능한 공원이 있다. 청수호수공원은 분수대가 있어 시원한 여름을 보낼 수 있고 산책로도 정비돼 있으며 풋살경기장까지 있다. 천안생활체육공원은 축구장, 배드민턴장, 농구장, 야외무대 등이 완벽하게 갖춰져 있다. 여기에 X-게임장까지 갖추고 있어 남녀노소가 함께 운동을 즐길 수 있다. 호수를 보며 산책을 즐길 수 있는 천안삼거리공원은 각종 문화행사가 자주 열리는 곳으로도 유명하다.
서울 강동구에 사는 이모씨(38)는 "예체능 단지는 여름의 경우 자녀들이 동네 친구들과 바닥분수에서 물놀이를 할 수 있고 밤에는 이웃과 산책을 즐길 수 있어 좋다"며 "초등학교도 단지 인근에 있어 안전해 좋고 중심상업지구나 근린공원도 가까워 제격인 것 같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