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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하철 제어시스템 표준화…2020년 신림선부터 적용



표준화된 지하철 제어시스템이 개발돼 2020년 개통되는 신림선부터 적용된다. 국토교통부는 도시철도용 무선통신기반 열차제어시스템(KRTCS)을 한국 철도표준규격으로 17일 제정했다고 밝혔다.

그간 지하철 표준 제어시스템이 없어 노선별로 각각 다른 외국 시스템이 운영됐다. 서울지하철 1·2호선은 일본시스템, 3·4호선은 미국시스템, 5∼8호선은 이탈리아 등의 시스템을 사용해 호환이 안됐다.

국토부는 한국철도기술연구원과 2010년부터 표준 시스템 마련에 나섰으며, 현대로템-한터기술, LS산전, 포스코ICT-삼성SDS, 유경제어, 혁신정공 등이 작업에 참여했다. 열차제어시스템은 자동열차감시장치, 자동열차보호장치, 전자연동장치, 자동열차운전장치, 무선설비로 구성되며 열차를 정위치에 정차시키고 출발시키는 등 운영 전반을 포괄한다.

표준 제어시스템은 시속 150㎞급의 지하철(광역철도·도시철도·경량철도) 자동운전, 수동운전, 무인운전에 모두 적용할 수 있다.

구본환 국토부 철도안전정책관은 "열차제어시스템이 표준화됨에 따라 열차운영 효율성이 향상되고 시스템 국산화로 국내 제작사의 해외진출 역량이 확대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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