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간 제약·외부간섭 小
친목도모·정보 교류 多
스마트폰 등 이동식 정보기술(IT) 기기 서버공간을 원하는 시점에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클라우드 서비스가 보편화되면서 주거공간도 실수요자가 적절하게 활용할 수 있는 클라우드 하우징 개념이 확대 적용되고 있다. 그동안 아파트 내부공간에서 하기 어려웠던 활동을 단지 내 커뮤니티시설을 활용해 해결하는 것이다.
최근 단지 내에서 외부 간섭을 받지 않고 지인끼리 편안하게 즐길 수 있는 모임 공간으로 게스트하우스(guest house)가 주목받는 점을 대표적인 예로 들 수 있다. 게스트하우스는 고급주택 등에서 볼 수 있던 공간이었다. 그러나 최근 주택 시장이 실수요자 위주로 재편되면서 단지 내 4~5베이나 3면 개방 등 평면 설계 적용과 함께 특화 커뮤니티시설로 게스트하우스가 적용된 단지들이 속속 공급되고 있다.
권일 부동산 인포 리서치팀장은 "게스트하우스의 장점은 호텔숙박비보다 저렴한 가격에 손님이 편하게 머물수 있다는 점과 입주자가 공간을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다는 점"이라면서 "건설사 간 특화 경쟁이 갈수록 치열해지는만큼 게스트하우스와 같은 커뮤니티 시설에 대한 운영관리가 잘 되는 단지에 대한 소비자의 선호도가 높아질 것"이라고 말했다.
GS건설이 마포구 합정역 일대에 분양 중인 고급주상복합 메세나폴리스 게스트하우스는 입주민의 이용도가 가장 높은 커뮤니시설 중 하나로 꼽힌다. 평상시 주말에 이용하려면 전달 초에 미리 예약해둬야 한다. 연말·연초 모임 잦은 최근 같은 경우에는 단 한 곳의 여유 공간이 없을 정도로 인기가 높다.
주 이용객은 입주민의 친인척이나 지인이다. 입주민들은 친인척을 초대해 가족모임을 하거나 지인을 불러 연말·연초 모임 등 각종 행사를 진행한다.
메세나폴리스는 공항철도가 다니는 홍대역이 한 정거장 위치에 있고 합정역과 단지가 이어지기 때문에 편리한 교통으로 지인이 외국에서 왔을 경우에도 이용을 하는 사례가 종종 있다. 메세나폴리스 내 게스트하우스는 파티룸, 패밀리룸, 스파룸, 비즈니스룸 등 4가지 콘셉트로 마련됐다.
파티룸은 약 45평으로 4개 타입 중 가장 넓다. 단체 모임이 가능한 넓은 거실과 넓은 식당공간이 확보돼 있다. 야외테라스도 마련돼 있어 식사 공간으로 따로 활용할 수 있다. 하루 숙박 가격은 16만5000원이다.
패밀리룸은 약 25평이며 방 2개와 거실로 구성됐다. 거실에는 가족끼리 단란한 시간을 가질 수 있는 대형소파가 마련돼 있다. 하루 숙박 가격은 13만2000원이다. 비즈니스룸은 약 23평에 회의를 할 수 있는 공간과 함께 책상이 제공된다. 하루 숙박 가격은 7만7000원이다. 스파룸은 약 35평의 공간에 피로를 풀 수 있는 스파 시설이 집 한가운데 마련돼 있다. 하루 숙박 가격은 11만원이다.
40세 주부 이모씨는 "얼마 전 큰 아이 같은 반 엄마 몇 명과 파티룸에서 모임을 가졌는 데 시간에 구애받지 않고 마음껏 이야기를 나눌 수 있어서 마음이 편했다"며 "각자 집에서 싸온 음식도 나눠 먹으면서 정보를 교류하고 돈독한 정도 나눌 수 있어 좋았다" 고 말했다.
50세 윤모씨는 "대구에 사는 동생 가족이 새벽 비행기를 타야 할 상황이었는데, 공항근처 호텔 대신 아파트 내 게스트하우스로 불러 하룻밤 숙박을 했다"며 "공항까지 간편하게 갈 수 있을 뿐 아니라 20만원 가까이하는 호텔 숙박료보다 저렴한 가격에 호텔 수준의 시설을 이용할 수 있어서 만족스러웠다"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