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름엔 채광·통풍 좋고
겨울엔 햇볕 들어 난방비↓
광역교통망·편의시설 완벽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4베이·판상형 설계가 적용된 신규 아파트가 인기를 끌 전망이다. 베이는 아파트 전면발코니의 기둥과 기둥 사이의 공간으로 베이가 많을수록 전면에 배치되는 공간이 많아 채광성과 통풍성이 좋다. 4베이는 방-방-거실-방의 구조다. 4베이 구조는 전면에 배치된 발코니 확장으로 실사용 면적이 늘어난다. 햇볕이 잘 들고 통풍이 극대화돼 여름에는 시원하고 겨울에는 난방비를 절약할 수 있어 실수요층의 선호도가 높다.
판상형은 아파트가 한 곳을 바라보며 일('ㅡ')자로 배치된 구조다. 남향 배치로 채광과 통풍이 좋다. 탑상형 아파트는 '+'자형, 'Y'자형, 'ㅁ'자형 등 다양한 모양으로 위로 쭉 뻗은 형태이기 때문에 남향을 확보하기 어려워 채광에 불리하다.
탑상형, 타워형이 주를 이루던 주상복합단지도 최근 판상형 설계를 채택해 청약 성적이 좋다. GS건설이 지난달 서울 은평구에 분양한 '은평스카이뷰자이'는 전용면적 84㎡ 단일 주택형 2개 타입으로 전 타입 4베이 판상형을 적용해 설계했다. 그 결과 청약에서 평균 13.2대 1의 경쟁률로 마감됐다.
4월 분양되는 단지에서도 판상형 구조가 100% 적용된 아파트가 속속 공급된다.
포스코건설은 이달 평택 소사벌지구 C1블록에 '소사벌 더샵'을 공급한다. 단지는 전용 89~112㎡, 지하1층~최고25층, 9개동, 817가구다. 100% 판상형 구조이며 남향 배치돼 일조권과 통풍성이 좋다. 평면은 중대형 면적으로 구성된 단지답게 4베이에서 최대 6베이까지 다양하다. 전용 99㎡A형의 경우 2개의 알파룸이 제공돼 실내 활용도가 높다. 단지 옆에 배다리 수변공원이 있어 쾌적성과 조망권이 우수하다.
한신공영이 동탄2신도시에서 처음으로 선보이는 '동탄2신도시 A47블록 한신휴플러스' 도 전 세대 4베이·판상형 설계가 적용된다. 지하 2층 ~ 최고 25층, 11개동, 전용 76~83㎡, 전체 930가구다. 넓은 드레스룸과 알파룸도 일부 세대에 공급된다. 특히, 중소형 평형에 전 타입 남향 구성으로 실수요자의 선호가 예상된다. 단지는 동탄2신도시를 가로지르는 동탄순환대로가 단지와 가까워 KTX·GTX 동탄역, 동탄호수공원까지 빠르게 닿을 수 있다.
우미건설이 청주테크노폴리스 A5블록에 짓는 '청주 테크노폴리스 우미린'도 전 세대 4베이·판상형으로 공급된다. 지하 1층 ~ 지상 최고 27층 13개동, 총 1020가구다.
남향 배치로 일조, 환기, 채광, 통풍을 극대화했다. 여기에 실수요자들의 선호도 높은 전용 84㎡ 단일면적으로 구성하고 입주민의 라이프 스타일에 따라 6개의 다양한 주택형을 선택할 수 있도록 했다.
단지는 인근 경부·중부고속도로, 청주국제공항, KTX오송역 등의 광역 교통망과 무심천, 문암생태공원, 현대백화점, 롯데아울렛 등 자연환경과 편의시설을 갖추고 있다.
한양은 수원 호매실택지지구 C-3블록에 '한양수자인 호매실'을 분양한다. 지하 2층, 지상 25층, 15개 동, 전용면적 84·97㎡, 1394가구다. 전 가구를 남향 배치하고 자연환기와 일조량을 극대화한 4베이·판상형 구조의 평면 설계를 적용한다. 단지 인근에 호매실IC가 있어 과천∼봉담간고속화도로를 통해 강남까지 약 30분대 도착할 수 있다. 이달 수원~광명 고속화도로가 개통되면 광명 소하까지 20분대에 진입할 수 있다. KTX 광명역을 이용하기도 한층 편리해진다.
중흥토건은 세종시 3-3생활권 L3블록에서 '중흥S-클래스 에듀마크' 분양에 나선다. 지하 2층~지상 18층, 19개동 전용 84~125㎡ 890가구다. 전 세대 판상형에 4베이 설계가 적용된다. 도보권 내에 유치원과 초·중·고교가 있으며 간선급행버스(BRT)정류장도 있다.
4월 공급 예정인 4베이·판상형 설계 단지./각 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