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J CGV가 세계 최대 영화산업박람회 '2016 시네마콘(CINEMACON)'에서 '컬처플렉스'라는 콘셉트를 처음 소개하며 세계 극장업계의 이목을 사로잡았다.
지난 11일(이하 현지시간) 개막해 14일까지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리는 '2016 시네마콘'(이하 시네마콘)에서 CJ CGV는 세계 영화업계 및 극장 관계자들로부터 '세계 영화 시장의 미래는 CGV에 있다'라는 호평을 받고 있다.
이번 박람회에서 CJ CGV는 '컬처플렉스' 콘셉트로 극장 사업가의 주목을 받았다. 11일 오전에 열린 '인터내셔널 세미나 : 모닝 세션'에 패널로 참석한 CJ CGV 전략기획실장 장용석 부사장은 "극장의 미래는 '관객 경험의 차별화'와 '컬처플렉스'에 있다"고 언급했다. 또한 장 부사장은 특히 4DX와 스크린X로 대표되는 CJ CGV만의 특별관과 국내에서 시도하고 있는 다양한 컬처플렉스 사례를 언급해 큰 관심을 받았다.
시네마콘 첫 날 첫 행사에서 '컬처플렉스'라는 용어가 처음 언급된 뒤 대다수 극장 관계자들의 입에는 온종일 이 단어가 오르내렸다. 특별관과 더불어 유휴 공간을 적절히 활용해 영화관을 새로운 문화 공간으로 재탄생시킨 CJ CGV의 새로운 시도가 특별한 관심을 끈 것이다.
이후 열린 다양한 세미나에서도 CJ CGV는 미래 극장의 모범 사례로 자주 인용됐다. 세계 4위 극장 체인인 시네폴리스의 알레한드로 라미레즈 회장은 '인터내셔널 데이 브렉퍼스트' 세션에 발표자로 나서 CJ CGV를 언급했다.
그는 "IT와 기술의 발달로 인해 극장 산업은 지속적으로 위협을 받아 왔지만 최근 몇몇 기업들이 극장산업에 적극 투자하고 세계적 M&A를 활발하게 성사시키고 있는 것을 볼 때 미래는 분명히 있다"며 "특히 한국의 CJ CGV가 보여준 4DX와 같은 특별관들이 바로 미래 영화관의 트렌드 중 하나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진 '인터내셔널 데이 어워즈 런천 앤드 필름메이커 스팟라이트' 세션에서는 세계 8위 극장 체인인 시네월드의 무키 그라이딩어 회장이 세계 영화 관람 트렌드를 설명하며 "4DX는 엄청난 성공 스토리"라고 극찬했다.
그는 "시네월드에 4DX가 처음 설치된 4년 전만 해도 4DX의 인기가 오래 가지 않을 것이라는 일부 반응을 완벽히 잠재우며 시네월드 그룹 내 총 14개 4DX 상영관을 운영할 정도에 이르렀다"며 "CJ CGV의 특별관은 전 세계가 꼭 주목해야 하는 포맷"이라고 언급했다.
CJ CGV 서정 대표이사는 "지난 몇 년 동안 시네마콘의 주요 화두는 미래 극장 산업이 나아가야 할 방향이었지만 이에 대해 구체적인 대안은 없었다"며 "이런 상황에서 CJ CGV가 내놓은 '컬처플렉스'라는 용어가 세계 극장업자들에게는 가뭄 속의 단비와도 같이 느껴진 것 같다"고 설명했다.
이어 "이번 시네마콘을 통해 CJ CGV만의 '컬처플렉스' 콘셉트가 세계 시장에서도 통할 수 있다는 것을 확인했다"며 "세계 TOP 5위 극장 체인의 위상에 걸맞게 양적으로는 물론 질적으로도 세계 영화관 문화를 리드할 수 있다는 자신감을 얻었다"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