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야흐로 디즈니 전성시대다. 박스오피스 집계 사이트 박스오피스모조에 따르면 22일 현재까지 2016년 전 세계 흥행작 톱5 영화 중 무려 3편이 디즈니에서 제작한 작품들이다. 국내에서도 높은 흥행 성적을 기록한 '캡틴 아메리카: 시빌 워'(9억9968만 달러, 한화 약 1조1911억원)와 '주토피아'(9억7207만 달러, 한화 약 1조11582억원)가 각각 1위와 2위를 기록하고 있다.
또 한 편의 작품은 바로 '정글북'이다. 지난달 15일 북미 지역에서 먼저 개봉한 '정글북'은 22일까지 전 세계에서 8억3661만 달러(한화 약 9962억원)의 수익을 올리며 2016년 전 세계 흥행작 4위에 올라 있다. 해외에서의 높은 인기 속에서 국내 개봉도 당초 예정보다 빠른 다음달 9일로 결정됐다. 전 세계를 사로잡은 '정글북'의 인기 비결을 살펴봤다.
◆ 디즈니 실사 영화의 새로운 전환점
디즈니는 최근 자사의 애니메이션을 실사 영화화 작업에 열을 올리고 있다. '정글북'도 그 일환으로 제작됐다. 1894년 발간된 러디어드 키플링의 소설, 그리고 1967년 디즈니가 제작한 애니메이션을 2016년의 감성으로 새롭게 만들어냈다.
디즈니가 애니메이션의 실사 영화화에 관심을 기울이게 된 것은 2010년 개봉한 '이상한 나라의 앨리스'부터다. 팀 버튼 감독이 연출한 '이상한 나라의 앨리스'는 소녀가 아닌 19세의 앨리스를 주인공으로 내세워 루이스 캐롤의 원작을 새롭게 재해석한 작품이었다. 영화는 전 세계에서 10억2546만 달러(한화 약 1조2218억원)의 높은 흥행 수익을 거뒀다. 이에 디즈니는 애니메이션의 실사 영화화에 본격적인 박차를 가했다.
그러나 이후 선보인 작품들은 흥행 면에서 아쉬움을 남겼다. 2013년 개봉한 '오즈 그레이트 앤드 파워풀'은 '이상한 나라의 앨리스'에 절반에도 못 미치는 4억 달러의 흥행 수익을 거두는데 그쳤다. 2014년 '말레피센트'와 2015년 '신데렐라'도 기대만큼의 흥행력을 보여주지 못했다. 작품성 면에서도 다소 엇갈리는 평가를 받았다. '정글북'은 흥행과 작품성 모두 인정 받음으로써 최근 부진했던 디즈니 실사 영화의 새로운 전환점이 된 작품이다.
◆ 실제만큼 자연스러운 CG 기술
'정글북'은 기본적으로 원작 소설과 애니메이션의 설정을 따라간다. 정글에 홀로 남겨져 늑대들로부터 키워진 인간 아이 모글리가 호랑이 쉬어칸의 위협 속에서 정글을 이끌어갈 일원으로 성장한다는 스토리다. 정글을 무대로 펼쳐지는 흥미진진한 모험으로 다양한 볼거리와 재미를 선사한다.
영화는 호화 캐스팅을 자랑한다. 빌 머레이·스칼렛 요한슨·벤 킹슬리 등 할리우드를 대표하는 배우들이 한 자리에 모였다. 그러나 정작 영화 속에서는 이들의 모습을 만날 수 없다. 이들은 극중에 등장하는 동물들의 목소리를 연기했기 때문이다. 영화에서 만날 수 있는 유일한 배우는 실사 캐릭터인 모글리를 연기한 아역 닐 세티 뿐이다.
놀랍게도 '정글북'은 모글리를 제외한 모든 캐릭터와 장면이 CG로 제작됐다. 물론 이전에도 '라이프 오브 파이'처럼 동물 캐릭터를 CG로 제작하는 사례가 있었다. 그러나 '정글북'은 수많은 동물 캐릭터를 실제보다 더 실제 같이 구현해 새로운 재미를 선사한다. 영화 속 정글도 실제 공간이 아닌 CG로 재탄생한 가상의 공간이다. CG지만 사실 같은 영상미가 '정글북'의 인기 비결이다. 여기에 '아이언맨' 1편과 2편을 만든 존 파브로 감독의 연출력도 영화를 탄탄하게 만들었다. 꿈과 성장이라는 디즈니 특유의 테마도 영화에 잘 녹아 있다.
디즈니의 애니메이션 실사화는 앞으로도 계속된다. 오는 9월에는 '이상한 나라의 앨리스'의 속편인 '거울 나라의 앨리스'가 개봉을 앞두고 있으며 내년 3월에는 실사판 '미녀와 야수'도 선보인다. 또한 스티븐 스필버그 감독의 'THE BGG'(가제)와 '캐리비안의 해적' 신작 등도 개봉을 준비하고 있다. 2016년 새롭게 부활한 디즈니의 명성이 어디까지 이어질지 영화계 안팎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사진/월트 디즈니 컴퍼니 코리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