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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포츠>스포츠종합

평창 동계올림픽·패럴림픽 마스코트 공개…백호와 반달곰



2018 평창 동계올림픽과 동계패럴림픽의 마스코트가 공개됐다.

평창 동계올림픽대회 및 동계패럴림픽대회 조직위원회(위원장 이희범)는 2일 "전 세계인과 평창의 소통 매개체 역할을 할 공식 마스코트로 백호와 반달곰을 각각 선정해 국제올림픽위원회(IOC)와 국제패럴림픽위원회(IPC)에 보고해 최종 승인을 받았다"고 밝혔다.

이번에 결정된 평창 동계올림픽대회 마스코느는 한국 민속 신앙에서 영험한 동물로 여겨지는 '흰호랑이' 백호(白虎)다. 이름은 수호랑(Soohorang)으로 결정됐다.

조직위는 2014년 6월 전 국민을 대상으로 마스코트 공모 작업을 펼쳤지만 당선작을 내지 못했다. 이후 국내 디자인 전문가 그룹을 통해 2년여에 걸친 마스코트 개발 작업을 펼쳐 '수호랑'을 탄생시켰다.

'수호랑'은 한국의 대표 상징동물인 호랑이를 소재로 평창올림픽과 올림픽 정신인 세계평화를 보호한다는 의미의 '수호'와 강원도 정선아리랑을 상징하는 '랑'이 결합된 이름이다.

조직위가 평창올림픽 마스코트로 '백호'를 선택한 것은 1988년 서울 하계올림픽 당시 마스코트였던 '호돌이'의 연속성을 지키면서 민속 신앙에서 마을의 평안과 안녕을 기원하며 인간을 보살펴주는 신으로 자주 등장하는 신성함을 강조하겠다는 의도다.

조직위는 마스코트가 확정됨에 따라 본격적인 대회 홍보와 함께 캐릭터 사업에 집중한다는 계획이다.

동계패럴림픽 마스코트로는 강원도의 상징 동물인 반달가슴곰을 형상화한 '반다비(Bandabi)'가 결정됐다. 조직위는 '반다비'는 한국과 강원도의 대표 동물인 반달가슴곰의 의지와 용기를 뜻한다고 설명했다. 반달가슴곰의 '반달'과 대회를 기념하는 '비'를 결합한 이름이다.

이희범 조직위원장은 "2018 평창동계올림픽과 패럴림픽 대회의 성공을 기원하는 온 국민의 염원과 각계각층의 의견을 수렴해 확정했다"며 "마스코트가 국내외 홍보와 마케팅 등의 전면에 나서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구닐라 린드베리 IOC 조정위원장은 "백호를 마스코트로 선정한 것은 아주 훌륭한 선택"이라며 "한국의 문화와 깊이 연관된 아름다운 동물로 동계올림픽과 자연환경과의 연계성을 보여준다"고 평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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