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7일 세계인의 축제 리우올림픽이 개막하면서 스포츠 열풍이 한창이다. 밤 새워 올림픽 중계를 보며 응원하는 응원족이 느는가 하면, 바쁜 일상에 뒤로 미뤄두었던 운동을 다시 시작하는 사람들도 많다.
분양시장도 예외는 아니다. 체육활동에 대한 관심의 증가로 ‘여가·체육시설을 잘 갖춘 단지는 물론, 운동경기 관람이 가능한 경기장 인근 아파트에 대한 인기가 덩달아 높아지고 있다.
여가 체육시설을 갖춘 단지는 내부 커뮤니티시설의 혜택을 고스란히 누릴 수 있는 것은 물론, 이웃과의 커뮤니티 형성에도 유리하다. 집에서 멀리 벗어나지 않고도 스포츠 활동을 즐길 수 있는 만큼 시간과 비용도 절약할 수 있다.
또한 대규모 종합운동장이나 월드컵경기장 등 체육시설이 가까이 있는 단지는 경기 관람은 물론 풍부한 유동인구 등으로 지역 경제활성화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쳐 향후 집값 상승효과도 기대해 볼만 하다.
한편, 올림픽 열기가 한창인 8월에 운동 및 여가시설이 가깝거나, 종합운동장 등 대규모 경기장이 가까운 곳에 위치한 아파트가 관심을 끌고 있다.
경기 화성 동탄2신도시 A43블록에서 분양중인 ‘동탄2 동원로얄듀크 2차’는 단지 인근으로 리베라CC, 화성상록GC, 근린공원(예정), 신리천 생태공원(예정) 등이 위치해 주거환경이 쾌적한 것은 물론 운동 등 여가생활을 즐기기에 좋다. 단지 바로 앞에 초등학교가 개교 예정이며 중·고등학교도 도보통학 가능한 거리에 들어설 예정이다. 또 동탄2 동원로얄듀크 2차 인근에 상업지역과 근린생활시설들도 가까워 편리하게 이용 가능하다. 편리한 교통망이 장점이다. 개통 예정인 제2외곽순환도로 이용이 편리해 안산과 인천, 김포 등 수도권 서남부 지역으로 이동이 용이하며, 이 외에도 동탄2신도시의 내부순환도로 역할을 담당하게 되는 동탄순환대로(예정)및 신리천로(예정) 등을 이용할 수 있다. 동탄2 동원로얄듀크 2차는 지하 2층~지상 25층, 8개동, 전용 74·84㎡, 761가구 규모다.
삼성물산은 이달 서울 성북구 장위뉴타운 1구역에서 ‘래미안 장위(가칭)’를 분양할 예정이다. 이 단지는 골프연습장, 휘트니스센터 등 체육시설을 포함한 커뮤니티센터와 함께 단지 내에 0.8km 거리의 둘레길이 조성될 예정이다. 특히, 도보거리에 약 66만㎡ 규모의 북서울꿈의숲이 위치해 있고, 수변공원이 있는 우이천도 가까워 여가생활을 즐기기에도 탁월하다. 단지는 지하 2층 지상 29층 10개 동 전용 59~101㎡ 939가구 규모로 이 중 490가구를 일반분양한다.
금강주택이 이달 경기 남양주 다산신도시 B-4블록에 공급예정인 ‘다산신도시 금강펜테리움 리버테라스Ⅰ’은 단지 북측으로 남양주종합운동장이 위치해 있어 체육시설의 이용이 편리하다. 단지는 지하 2층~지상 30층, 8개 동, 전용 84㎡, 944가구 규모다. 다산신도시 초입에 위치해 서울 접근성이 뛰어나며, 한강이 가깝고 앞이 트여 있어 가구에 따라 한강 조망도 가능하다. 단지 전체가 다산신도시에서는 최초로 전 가구 룸테라스와 5베이가 동시에 설계된다.
롯데건설이 9월 경북 구미시 도량동 639번지 일원에 공급하는 ‘도량 롯데캐슬 골드파크’는 단지 뒤편으로 약 6만5000만㎡ 규모의 도량산림공원이 조성되고 있다. 도량산림공원에는 테마숲길, 체육시설, 휴게시설, 등산로 등이 조성될 예정이다. 또 인근의 구미시문화예술회관, 구미시민운동장도 이용할 수 있다. 단지는 지하 3층~지상 29층, 10개 동, 전용면적 59~109㎡, 1260가구 규모의 대단지 규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