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가에서는 산사람뿐만 아니라 이미 명을 마친 선망조상 친족·연족을 위해서도 기도를 한다. 백중처럼 일년에 한차례 합동으로 크게 재를 지내기도 하지만 음력으로 매월 18일을 지장재일이라 하여 재를 올리고 있다. 이 지장재일에는 선망조상, 친족 연족까지도 지옥고를 면하고 성불하는 것을 축원드리고 있다. 기도는 염력(念力)이다. 따라서 지극한 마음으로 조상님들의 영가를 위해 경을 읽거나 다라니를 염송하면서 마음을 모은다면 이는 조상님들께 전달이 된다. 조상님들의 유전자를 물려받았으므로 나와 같은 유전자를 지닌 조상님들에게 전달력이 높은 것은 같은 속성을 지닌 원소들끼리는 당연 혼합이 잘되는 이치와 같다고 보면 된다. 정신세계도 이와 같아서 꿈에 조상님들이 나타나 좋은 일이나 불길한 일을 미리 예시하는 것도 같은 DNA를 지닌 염력의 자석 같은 힘이라고 이해하면 될 것이다. 그런데 혼자 하는 기도보다는 함께 하는 기도가 더 큰 영향력을 발휘한다고 보고 있다. 기도는 말 그대로 염력의 작용이기 때문에 한 사람보다는 두 사람이, 두 사람보다는 그 이상의 대중이 함께 하는 기도가 더 큰 위력이 있다고 보는 것인데, 염력(念力)이라는 것이 인간의 의지 또는 의도로써 힘을 발휘하게 된다. 이 힘의 작용이 물질적 매개 없이 다른 대상에 작용한다고 보기 때문에 사람이 많으면 많을수록 당연 그 염력의 힘이 합쳐져서 산술적 합 이상의 힘을 발휘한다고 보기 때문이다. 그러니 어두운 산 속을 혼자 가게 되면 미치게 되는 경우가 있지만 여러 사람이 함께 가면 무서움 극복이 쉬운 것이다. 공동의 힘이 국건하게 형성된 까닭이다. 그래서 종종 보는 일로 산중이나 고요한 곳에서 혼자 기도하는 사람들이 잡신의 작난(作難)으로 정신이 이상해지는 경우도 있다. 그러한 까닭에 천도재처럼 영가가 관련된 기도를 올릴 때는 반드시 기도력이 좋으신 스님들에게 의지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기독교나 천주교에서도 영가와 관련된 의식을 할 때는 경험이 많은 사제들이나 목사가 집전을 하는데 불교와 차이가 나는 점은 기독교나 천주교 모두 영가를 마귀취급을 하지만 불교에서는 모든 혼백이나 영가 역시 성불대상의 존제로 보고 있기에 정중하게 다룬다는 것이다. 이것이 바로 기도의 힘이며 천도재를 행하는 이유이다. 다만 위신력이 크신 보살님들이 함께 하시고 중재하시니 그 효과가 배가됨은 말할 나위가 없다. 그래서 혼자 하는 기도보다
원효대사는 당시에 주인 없는 무덤이나 죽은 사람을 보면 반드시 이 광명진언을 염송하여 그 영가의 살아생전의 모든 죄업의 소멸과 극락왕생을 빌어주셨다 한다. 그만큼 광명진언의 위신력은 불가에서는 절대적이다. 불가에서 말하는 진언(眞言)은 염력을 영혼과 우주에 전달하는 미묘한 음으로 알려져 있다. 진정 마음을 담아 진언을 독송해보길 권한다. /김상회역학연구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