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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영화

[인터뷰] '카이' 이성강·연상호 감독 "韓 가족 애니의 레퍼런스 되길"

영화 '카이: 거울 호수의 전설'의 이성강 감독(왼쪽)과 제작자 연상호 감독./손진영 기자 son@



'마리이야기' '천년여우 여우비' 등으로 2000년대 초반부터 한국 애니메이션을 이끌어온 이성강(53) 감독, 그리고 '돼지의 왕' '사이비' 등의 애니메이션부터 실사 영화 '부산행'까지 한국영화계에서 종횡무진으로 활약 중인 연상호(38) 감독이 함께 손을 잡았다. 17일 개봉한 애니메이션 '카이: 거울 호수의 전설'(이하 '카이')은 이성강 감독의 세 번째 장편으로 연상호 감독이 이끄는 스튜디오 다다쇼가 제작한 작품이다. 지난 16일 서울 동대문의 한 극장에서 이성강, 연상호 감독을 만나 '카이'의 제작 과정, 그리고 한국 애니메이션에 대한 이야기를 들었다.

영화 '카이: 거울 호수의 전설'의 이성강 감독./손진영 기자 son@



◆ 투자 과정의 어려움 저예산 제작으로 타개

'카이'는 눈의 여왕 하탄의 마법으로 세상이 얼어붙을 위기에 처하자 세상을 구하기 위해 모험에 나선 소년 카이의 이야기를 그린 영화다. 안데르센의 동화 '눈의 여왕'을 몽골을 배경으로 한 범아시아적 판타지로 새롭게 재해석한 작품이다.

이성강 감독이 '카이'를 구상한 것은 10여 년 전 몽골을 여행한 뒤부터다. 몽골의 아름답고 광활한 풍경을 보면서 '눈의 여왕'을 새롭게 재해석한 작품으로 '카이'를 기획하게 됐다. 그러나 투자 과정부터 고난이 시작됐다. 두 차례 정도 투자를 시도했으나 실패로 돌아갔다. 중국의 차이나 필름과 합작도 모색했으나 마지막에 가서 아쉽게 무산됐다. 이성강 감독은 "굉장히 실망이 커서 더 이상 작품이 안 될 것 같다는 생각도 했다"고 당시를 돌아봤다.

그때 연상호 감독이 나타났다. 이성강 감독이 '카이'를 준비하고 있다는 소식을 이미 알고 있었던 그는 작품이 투자 과정에서 어려움을 겪고 있다는 이야기를 듣고 자신이 직접 제작을 해보겠다고 이성강 감독에게 제안했다. 애니메이션 감독이자 제작자로서 쌓은 경험이 작품 제작에 도움이 될 것이라는 판단에서였다.

영화 '카이: 거울 호수의 전설'./메가박스 플러스엠



"처음에는 이성강 감독님에게 '제가 한 번 해볼까요'라는 이야기를 드리기가 애매했어요. 감독님 입장에서는 지원금을 받아서라도 어떻게든 처음 기획한 예산대로 작품을 준비할 수도 있었으니까요. 그러나 결과적으로 진행이 잘 안 되면서 제가 예산을 줄여서라도 함께 가보겠다고 말씀을 드리게 된 거죠."

이성강 감독도 연상호 감독을 만나면서 든든한 힘을 얻게 됐다. "연상호 감독은 저예산으로 애니메이션을 제작하는 노하우가 있죠. 그게 현실적으로 가능한 방법이라는 생각이 들었어요. 연상호 감독도 '저예산으로 작품을 제작해 소기의 목적을 달성한다면 거기서부터 다시 올라갈 수 있지 않겠냐'고 제안했어요. 그게 현재로서는 맞는 방법이라고 생각해 함께 하게 됐죠."

연상호 감독이 제작을 맡으면서 '카이'도 조금은 변화를 겪게 됐다. 처음 시나리오는 '눈의 여왕'과 거의 비슷한 다소 복잡한 내용의 이야기였다. 그러나 연상호 감독은 '카이'가 액션 활극 같은 작품이면 좋겠다는 아이디어를 냈다. 이에 영화는 지금처럼 카이가 주인공인 단순하면서도 명쾌한 이야기로 새롭게 거듭났다. 보다 아이들의 시선에 맞춘 가족 애니메이션이 된 것이다.

영화 '카이: 거울 호수의 전설'의 제작자 연상호 감독./손진영 기자 son@



◆ 가족 애니메이션의 레퍼런스 됐으면

당초 이성강 감독이 생각했던 '카이'의 제작비는 '천년여우 여우비'와 비슷한 20억원 규모였다. 관객 100만명 정도는 들어야 손익분기점을 채울 수 있는 예산이다. 최근 한국영화 평균 제작비가 60억원인 것에 비교하면 무척 적은 액수다. 그러나 이마저도 투자를 받기 어려운 것이 한국 애니메이션계의 현실이라고 연상호 감독은 말한다.

"애니메이션 지원 제도가 있기는 하지만 대부분 3D 작품을 중심으로 지원해요. 2D 애니메이션은 지원 받기가 힘들죠. 그리고 매년 지원금은 나오지만 극장에서 볼 수 있는 애니메이션은 거의 없잖아요. 제작이 실제로 안 되는 케이스가 많아서 그런 것이죠."

결과적으로 '카이'는 6억5000만원의 저예산으로 제작됐다. '카이'와 같은 날 개봉한 연상호 감독의 신작 '서울역'과 비슷한 수준의 제작비다. 손익분기점은 관객 45만명 정도다. 그러나 이성강 감독은 "6억5000만원으로 영화를 만들었다고 6억5000만원짜리 퀄리티를 만들었다고 생각하지 않는다"며 "1800컷이나 되는 작품을 몇 안 되는 스태프들이 최선을 다해 만든 만큼 20억원으로 만든 애니메이션과 (완성도는) 거의 비등하다고 본다"고 말했다. 예산은 줄어들었지만 작품에 대한 열정은 그대로였다는 뜻이다.

영화 '카이: 거울 호수의 전설'./메가박스 플러스엠



이성강, 연상호 감독은 '카이'가 한국 애니메이션 시장에서 특히 부족한 가족 애니메이션의 레퍼런스로 자리잡기를 바란다. 애니메이션의 중요한 축이라고 할 수 있는 가족 애니메이션을 계속해서 만들어야 애니메이션 시장도 산업도 더욱 탄탄해질 수 있다는 생각에서다.

"작품 규모가 크든 작든 간에 투자를 받아서 시장에서 깨지더라도 계속해서 작품을 내놓을 수 있는 것이 정상적인 구조라고 생각해요. 투자를 받아 제작을 하고 시장에 작품을 내놓는 과정이 몇 번 반복돼야 거기에 대한 감각도 생기거든요. 이성강 감독님은 상업적인 영화판 안에 두 번 들어갔다 오셨고 이번에 세 번째로 들어가시게 되는 건데요. 이런 경험치를 가진 애니메이션 감독이 (한국에서는) 굉장히 드물어요. 그래서 감독님이 계속해서 작품을 만드셨으면 합니다." (연상호 감독)

"애니메이션 시장이 넓어져야 저도 오래 작품 활동을 할 수 있죠(웃음). 그리고 작품을 계속 만드는 것이 애니메이션 시장을 계속해서 유지할 수 있는 기반이 된다고 생각하고요. 그렇기에 꾸준히 제 작품을 만드는 것이 저의 목표입니다." (이성강 감독)

가족 애니메이션의 레퍼런스를 만들기 위한 두 감독의 노력은 앞으로도 계속된다. 이성강 감독의 차기작도 연상호 감독이 제작하기로 이미 이야기를 마친 상태다. 이성강 감독은 "변신하는 능력을 가진 공주의 이야기"라고 차기작에 대해 귀띔했다. 연상호 감독은 "'카이'를 기반으로 계속해서 가족 애니메이션의 레퍼런스를 만들어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영화 '카이: 거울 호수의 전설'의 이성강 감독(왼쪽)과 제작자 연상호 감독./손진영 기자 s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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