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십 넘어서의 얼굴상은 본인의 책임이란 소리를 들은 적이 있을 것이다. 인상이나 관상에 대하여 잘 알려진 일화 중에 레오나르도 다빈치와 관련된 얘기가 있다. 그가 자신의 그림에서 천사의 모델로 삼았던 미소년이 있었다. 어린 시절 그의 얼굴은 천사와도 같이 맑고 순수하였다. 다빈치가 오랜 세월이 지나 나이를 먹은 후에 이번에는 악마를 그림 속에 그려야 할 상황이 되어 적당한 모델을 찾았다. 그러던 중 악마의 모델에 적합한 인상의 사람을 찾아 그림을 그리게 되었는데, 그가 바로 예전에 천사를 그릴 때의 그 미소년이었다는 것이다. 이 이야기 속에서도 알 수 있듯이 우리의 살아온 날들의 마음들과 궤적들은 고스란히 얼굴에 투사가 되고 이것이 장기간 계속되면 바로 확연한 관상이 되어 버리는 것이다. 그러므로 우리가 살아온 삶의 여정이란 것이 결국은 마음의 표상 속에 얼굴에 고스란히 나타나게 되는 것이니 본인의 책임이라 하는 것이다. 이와 마찬가지로 얼굴상, 즉 관상은 우리의 마음기운에 따라 선하게도 악하게도 바뀔 수 있다고 보는 것이 관상학의 기본적인 전제다.
몇 년 전 인기를 끈 '꼴'이라는 만화가 있었다. 관상이 어떠한 논리로 사람의 운명에 영향을 주는가에 대해서 설득력 있고 재밌게 묘사한 내용이었다. 특히나 관상은 중국과 우리나라에서는 매우 설득력을 지닌 실용학이기도 했다. 중국 당나라 때에는 관리를 뽑을 때 '신언서판(身言書判)'이라 하여 풍채와 용모와 함께 말과 글, 판단력 등을 함께 살폈다 한다. 과거 대기업의 총수가 입사면접에 관상가를 대동하여 성적보다도 관상학적으로 좋은 상과 태도를 지닌 사람을 뽑곤 하였는데 모두 이와 같은 원리에 의함이다.
사람의 운명을 감정하기 위해 사주명조를 살피려면 그 사람의 생년월일을 알아야 하지만 관상을 통한 길흉화복을 짐작하는 일은 바로 모습만 봐도 알 수 있는 일이기에 이런 이유에서도 옛사람들은 사주보다는 관상이라고 했을지도 모은다. 이런 의미에서 타고난 사주의 연월일시는 못 바꿔도 관상은 바꿀 수 있다. 마음의 표상이 인상이고 인상이 굳어지면서 관상이 되기 때문이다. 혹여 성형을 통해서도 좋지 않은 관상을 조금이라도 바꿀 수도 있겠지만 그 효과에 대해서는 필자는 그리 신뢰하지 않는다. 왜냐하면 선하고 순수했던 어린 아이 같은 모습도 확연하게 달라지는 법인데 아무리 수술을 한다 하더라도 전체 틀을 확 바꿀 수는 없기 때문이다. 그런 외과적인 수술보다는 마음자리를 바꿈으로써 나타나는 효과가 더 큼을 말할 나위가 없다. 마음을 바꾸면 관상도 달라지게 된다. 그래서 '사주보다는 관상이요, 관상보다는 심상(心像)'이란 말이 있는 것이다. /김상회역학연구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