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도건설이 시흥 배곧신도시에 선보인 ‘반도유테라스’ 전경. ‘이마트에브리데이’가 입점을 앞두고 있다.
상가투자의 성패를 결정짓는 ‘키 테넌트’의 가치가 날이 갈수록 높아지면서 업체들 간에 핵심점포 유치에 공을 들이고 있다. ‘키 테넌트’란 대규모 상가나 쇼핑몰에서 주요 고객을 흡수할 만한 열쇠가 되는 핵심 점포를 말한다.
대표적으로 꼽을 수 있는 핵심 점포로는 규모가 큰 마트나 백화점, 멀티플렉스 영화관 등을 들 수 있다. 인지도가 높은 ‘키 테넌트’가 입점하면 이 같은 장점 외에도 홍보효과에도 도움을 줘 해당 지역의 메인 상권으로 도약하기도 쉽기 때문이다.
이런 가운데 반도주택이 시흥 배곧신도시에 선보이는 ‘반도 유테라스’ 상가가 준공과 함께 키테넌트 입점해 성공해 눈길을 끌고 있다. 기업형 슈퍼마켓인 ‘이마트 에브리데이’가 배곧신도시 내에서 처음으로 문을 연 것이다.
일반적으로 입주가 시작되는 신도시에는 대형마트에 앞서 기업형 슈퍼마켓이 먼저 자리잡기 때문에 ‘이마트 에브리데이’의 오픈은 일대 상가시장에서 화제성이 높다고 할 수 있다. 또 상가가 자리한 곳은 공원변에 있어 카페와 먹자상권이 형성될 가능성이 크고 유동인구 확보는 물론, 향후 높은 프리미엄도 기대해 볼 수 있다.
신도시 내 아파트 잘 짓기로 소문난 반도건설이 속한 반도그룹에서 상가를 시공했다는 점도 강점이다. 여기에, 상업시설의 트렌드로 자리잡고 있는 테라스 특화설계를 전 층에 적용했는데, 공원조망이 가능한 상가 전면으로 약 3m의 광폭테라스(2~4층 일부, 5층 전체)를 확보하고 있어 이를 활용한 다양한 MD 구성이 가능하다.
분양 관계자에 따르면 “배곧신도시 내 유일무이한 프리미엄 테라스 상가로 ‘이마트 에브리데이’가 오늘 오픈하면서 투자 문의가 급증하고 있는 상황”이라며 “현재 학원들과 식당 등 입점이 확정된 곳도 다수라 먼저 선점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이 곳은 상가 투자의 정석인 배후 수요도 풍부한 편이다. 이미 입주가 완료되거나 입주 중인 배곧SK뷰, 배곧호반베르디움 센트럴파크, 배곧호반베르디움 더프라임아파트는 물론이고 입주 예정인 배곧한신휴플러스 등 총 5000여 가구의 수요를 뒀다. 여기에 주변으로 총 2만 여 가구도 입주가 완성되면 향후 투자성은 더 높아질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상가는 유치원,초,중,고교와도 가까워 24시간 활성화되는 상권으로 도약할 가능성도 점쳐지고 있다.
저렴한 분양가도 매력적이다. 1층의 3.3㎡당 평균 분양가는 1800만 원대로 책정됐으며 2층 평균 700만 원 대, 3층은 500만원 대로 인근 타 상가 대비 투자부담이 적다는 평이다. 또 최근 완공이 된 곳으로 투자와 동시에 월세 수익이 가능하다는 장점도 지닌다.
한편 ‘반도 유테라스’ 홍보관은 경기도 시흥시 배곧4로 32-13 (정왕동 1772-21) 유테라스 상가 205호에 위치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