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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설/부동산>교통

달리던 속도 그대로 통과하는 '다차로 하이패스' 도입

다차로 하이패스 시스템.



앞으로는 하이패스 차로 측면 장애물이 사라져 달리던 속도 그대로 주행하면서도 안전하게 통행료를 납부할 수 있게 될 전망이다.

국토교통부와 한국도로공사는 보다 편리한 속도로 하이패스 시스템인 '다차로 하이패스'를 도입할 계획이라고 24일 밝혔다.

현재 전국에 설치된 고속도로 하이패스는 대부분 기존 요금소를 개량, 설치했기 때문에 차로 폭(3.0~3.5m)이 좁아 안전운행을 위해 속도를 시속 30km로 제한하고 있다.

그러나 하이패스 차로 제한속도 준수율은 6% 이하로, 연간 40여건의 사고가 빈번하게 발생하는 상황이다.

이에 국토부는 하이패스 차로 사이에 경계석이 없는 다차로 하이패스를 도입하기로 했다.

다차로 하이패스는 차로 폭이 넓어 주행 속도 그대로 요금소를 통과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안전하면서도 지·정체 개선 효과까지 가져올 것으로 기대된다.

국토부는 우선 교통 흐름 개선 등 도입 효과가 큰 요금소부터 단계적으로 다차로 하이패스를 도입할 계획이다.

올해는 제2경인고속도로 남인천과 남해고속도로 서영암, 경부고속도로 북대구 톨게이트 등 4곳에 2차로 하이패스가 구축된다.

오는 2018~2019년에는 교통량이 많은 3차로 이상의 수도권 고속도로 본선 요금소 13곳을 중심으로 다차로 하이패스를 본격 구축할 예정이다.

국토부 관계자는 "다차로 하이패스로 차로 폭이 넓어져 안전성이 높아지고 지ㆍ정체 개선 효과가 기대된다"며 "주행 중 통행료가 부과되는 스마트톨링(Smart Tolling) 시스템도 2020년까지 차질 없이 도입할 것"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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