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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통>유통일반

올리브영, '유커 귀환' 앞두고 명동본점 대규모 리뉴얼…키워드는 '큐레이션'

올리브영 명동본점 외관. /CJ올리브네트웍스



업계 최초의 플래그십 스토어 '올리브영 명동본점'이 개점 5주년을 맞아 대규모 재정비를 마치고 다국적 명동 상권 공략에 나선다.

CJ올리브네트웍스가 운영하고 있는 국내 대표 헬스앤뷰티 스토어 올리브영은 첫 번째 플래그십 스토어 명동본점을 '라이프스타일 트렌드 큐레이션 스토어'로 새롭게 오픈했다고 3일 밝혔다.

올리브영 명동본점은 지난 2012년 12월에 연 업계 최초의 플래그십 스토어다. 오픈 당시 단순히 상품을 판매하는 매장이 아닌 쇼핑과 놀이, 문화가 한 공간에서 어우러진 체험 중심의 플래그십 스토어로 주목 받았다. 이후 빠르게 변화하는 트렌드를 반영해 2015년에는 1층을, 2016년에는 2층을 각각 리뉴얼했다.

이번에 새롭게 선보이는 명동본점은 국내외 고객들에게 트렌드 1번가로 꼽히는 명동 상권에 걸맞게 '라이프스타일 트렌드'와 올리브영의 강점인 '큐레이션'을 키워드로 잡았다. 최근 개장한 강남본점과 동일하게 플래그십 스토어에서 보여줄 수 있는 카테고리 '전문성'과 '체험', '체류' 에 집중한 대표 매장이다.

올리브영 명동본점 1층 전경. /CJ올리브네트웍스



특별히 올리브영이 강화하고 있는 상권과 지역에 맞는 다양한 형태의 차별화 매장 전략도 눈에 띈다. 강남본점은 색조 수요가 높은 강남 상권 특성을 반영해 1층을 색조 제품만으로 구성한 반면 명동본점은 외국인 관광객 수요도 함께 고려해 1층에는 색조가 아닌 스킨케어를 전면 배치했다.

각 층마다 카테고리 전문성을 강화해 쇼핑 동선 또한 이전보다 한층 쾌적해졌다.

1층은 건강한 피부와 관련된 스킨케어 전문 공간으로 핵심 카테고리인 더모코스메틱과 다양한 스킨케어 브랜드를 전략적으로 배치했다. 제품 체험과 휴식을 위한 고객 휴게 공간 '플레이그라운드'존도 매장 한 가운데 마련됐다.

한국형 헬스앤뷰티 스토어에 대한 관심이 다양한 국가로 확산됨에 따라 외국인 관광객들의 쇼핑 편의를 돕기 위한 'K-뷰티 트렌드' 존도 선보였다.

올리브영 명동본점 2층 전경. /CJ올리브네트웍스



2층은 색조와 스타일 전문 공간이다. 인기 중소 브랜드를 중심으로 온라인에서 입소문이 난 인디 브랜드와 해외 프리미엄 브랜드를 최초로 선보이며 색조 브랜드의 포트폴리오를 강화했다.

메이크업 셀프바(bar)를 비롯해 클렌징 및 미용소품 등의 연관 배치로 쇼핑 편의성도 높였다. 헤어·바디케어존과 남성 그루밍존, 애완용품과 다육식물, 음향기기, 리빙소품 등을 한데 아우른 라이프스타일존도 2층에서 만날 수 있다.

이 외에도 명동본점은 상권 특성을 고려해 국내외 고객들의 쇼핑 편의를 높이는데 집중했다. 국내 고객들의 결제 대기 시간을 줄이기 위한 CJ ONE 회원 전용계산대를 마련했으며 외국인 관광객에게는 당일 30만원 이상 구매 시 '호텔 배송 서비스'와 '무료 짐 보관서비스'도 제공할 예정이다.

올리브영 관계자는 "명동본점 5주년을 맞아 고객 구매 데이터를 면밀히 분석해 변화하는 국내외 고객들의 쇼핑 트렌드와 요구를 적극 반영한 매장으로 새롭게 탈바꿈했다" 며 "국내 고객에게는 라이프스타일 트렌드를 가장 먼저 보여주는 명소이자, 외국인 고객에게는 K뷰티 쇼핑 메카로 굳건히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 고 말했다.

한편 올리브영은 연말을 맞아 명동본점을 비롯한 강남본점, 부산광복본점 세 개의 플래그십 스토어에 개발도상국 소녀들의 교육을 지원하는 나눔 트리도 설치했다. 소녀 캐릭터가 그려진 장식물을 나눔 트리에 걸면 장식물 1개당 일정 금액이 유네스코 소녀교육 캠페인에 기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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