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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통>유통일반

"대형 트리보다 전구·오르골"…1인 가구 늘면서 '성탄절 인테리어 소품' 인기

한 고객이 크리스마스 인테리어 상품을 고르고 있다. /이마트



1인 가구가 늘면서 대형 크리스마스트리 대신 실속있고 아기자기한 인테리어 소품을 찾는 소비자들이 늘고 있다.

3일 이마트에 따르면 지난해 크리스마스 관련 상품 매출을 분석한 결과 트리 및 트리용 장식이 전체 매출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34%로 전년 대비 6% 포인트 감소했다. 반면 소품에 해당하는 전구류의 매출 비중은 2015년 21%에서 2016년 31.5%로 대폭 늘어난 것으로 집계됐다.

전구의 경우 '월 트리(wall tree)'를 만들거나 크리스마스가 아닐 때도 파티 분위기를 내거나 인테리어 소품으로도 활용할 수 있어 실용적이다.

올해에도 LED 장식품이나 갈란드 위주로 초반 인기몰이를 하고 있다. 크리스마스 꽃으로 알려진 포인세티아 화분도 매출 상위권을 유지하고 있다.

이는 전반적으로 인테리어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1인 가구와 같은 소형 가구가 늘어나면서 좁은 공간에 효율적으로 꾸밀 수 있어 전통적으로 '트리'를 꾸미는 추세는 점차 줄어들고 테이블용 트리나 가랜드, 전구 등 소품을 통해 크리스마스 분위기를 내고자 하는 사람이 늘어나고 있기 때문이다.

가성비를 중요시하는 소비성향 역시 이러한 트렌드에 영향을 미쳤다.

트리의 경우 꾸미기에 따라 비용이 많이 들기도 하고 보관이 어려운 반면 소품으로 자유롭게 집을 꾸미는 것이 실속있고 자신의 개성과 취향을 더욱 잘 나타낼 수 있기 때문이다.

한편 이마트는 크리스마스를 앞두고 오는 13일까지 크리스마스 트리와 스노우볼, 오르골 등을 할인가에 선보인다. 트리나 트리장식 등 전통적인 크리스마스 용품을 물량을 줄이는 대신 크리스마스 인테리어용 소품을 크게 늘렸다.

최훈학 이마트 마케팅 담당은 "주거 형태나 환경이 변화하면서 크리스마스 관련 용품 역시 작고 다양한 용도로 사용할 수 있는 가성비가 좋은 소품 인기가 높아지는 추세"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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