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품·외식업계, '라인업 강화'로 고객층 확장 나서
식품·외식업계가 '라인업 강화'로 고객층 넓히기에 나섰다. 외식시장의 경쟁이 더욱 심화되고 있기 때문이다.
28일 업계에 따르면 업체마다 대표 메뉴를 비롯해 새로운 메뉴를 끊임없이 출시하며 기존 고객뿐 아니라 신규 고객을 유입에 노력하고 있다. 다양한 연령대의 고객들을 사로잡기 위해 패스트푸드 브랜드가 한식 재료를 활용한 메뉴를 개발하고, 카페에서 전통 간식을 재해석한 메뉴를 출시하는 등 브랜드 특성을 벗어난 시도들이 이어지고 있어 더욱 눈길을 끈다.
삼양식품은 불닭브랜드 누적 판매 10억개 돌파를 기념해 한정판 '까르보불닭볶음면'을 출시했다. '까르보불닭볶음면'은 매운맛의 핵심인 액상스프와 함께 모짜렐라치즈분말, 크림맛분말, 파슬리 가루 등이 함유된 분말스프를 제공해 한국인의 입맛에 맞는 크림 파스타 맛을 재현했다. 이 제품은 매운 음식을 잘 먹지 못하는 소비자들도 즐겨 먹을 수 있다. 한편 지난 2012년 처음 선보인 불닭볶음면은 매운 볶음면이라는 새로운 트렌드를 이끌며 출시 2년 만에 누적 판매 1억개를 기록했다. 이후 삼양식품은 치즈, 커리 등 다양한 불닭 시리즈 제품을 선보였고, 특히 해외시장에서 선풍적인 인기로 출시 5년 7개월만에 누적 판매 10억900만개를 넘어섰다.
SPC삼립은 겨울철 간식인 '삼립호빵' 신제품 8종을 출시했다. '꼬꼬호빵 매콤닭강정'은 빵 속에 매콤달콤한 간장 소스 양념을 버무린 닭고기 볼을 넣었다. 고구마앙금과 단팥을 가득 넣은 '고구마 통통 호빵'과 옥수수빵에 통단팥이 가득 들어간 '옥수수 통통 호빵', 마카로니와 고소한 치즈를 넣어 부드러운 맛이 특징인 '맥앤치즈 호빵'과 닭가슴살과 매콤달콤한 소스를 조화롭게 버무린 '양념치킨 호빵', 카라멜 앙금을 가득 넣은 '모리나가 호빵', 짬뽕과 짜장 등 중화요리로 속을 채운 '불짬뽕 호빵'과 '불짜장 호빵' 등이다. 여기에 매년 사랑 받고 있는 스테디셀러 제품인 단팥, 야채, 피자 호빵도 새롭게 선보였다.
맘스터치는 남녀노소 모두에게 친숙한 찜닭 소스를 활용한 치킨 신메뉴 '찜햇닭'을 출시했다. '싸이버거'로 젊은 층 사이에서 큰 인기를 얻고 있는 맘스터치가 고객층 확장을 위해 한식을 접목한 메뉴를 선보인 것이다. '찜햇닭'은 간장을 베이스로 한 정통 찜닭 소스에 청경채, 죽순, 당근 등 한식에 주로 사용되는 건강한 재료들까지 더해 부모세대의 입맛을 사로잡았다. 최근 치킨에 밥을 곁들이는 일명, '치밥' 열풍에 따라 누룽지 조각을 추가해 트렌드에 민감한 젊은 층까지 놓치지 않았다. 또한 간장의 감칠맛과 더불어 단맛, 매콤한 맛이 적당히 조화를 이룬 양념으로 어린 아이도 부담 없이 즐길 수 있어 가족 외식 메뉴로도 제격이다.
이디야커피는 겨울철에 즐길 수 있는 베이커리 신메뉴를 '우유호빵에 단팥죽'을 출시했다. 이번에 선보인 메뉴는 겨울철 단골 간식인 호빵을 재해석한 메뉴다. 이디야커피에서만 볼 수 있는 복고풍의 이색 제품군으로 고객들에게 친근한 정서의 메뉴를 통해 베이커리군을 강화한다는 계획이다. 일반적인 호빵 제품과 달리 부드러운 우유 커스터드로 속을 채운 호빵 3개와 별도의 용기에 담긴 100% 국산 팥으로 만든 단팥죽으로 구성됐다. 고객 취향에 따라 퐁듀처럼 우유 호빵을 단팥죽에 찍어 먹거나 단팥죽을 호빵에 직접 부어 먹을 수 있어 색다른 재미를 더한다.
본죽은 치즈 토핑 메뉴를 통해 전통 한식인 죽의 변신을 시도하고 있다. 매장에 방문한 고객은 원하는 죽 메뉴를 고른 뒤, 치즈 토핑을 추가하면 치즈의 고소함과 부드러움을 더한 이색 죽으로 즐길 수 있다. 또한 SNS를 통해 쫄깃한 홍게살죽과 치즈토핑, 매콤한 낙지김치죽과 치즈토핑 등 본인만의 죽 레시피를 알리며 맛있게 먹는 방법을 공유하고 있다. 본죽 치즈토핑은 모든 죽 메뉴에 추가할 수 있으며, 더욱 고소한 맛을 더해 즐길 수 있다.
놀부부대찌개는 신개념 부대찌개 토핑 메뉴 '통핑'을 출시했다. 고객들은 그동안 익숙했던 놀부부대찌개와 더불어 이번 통핑을 통해 전혀 새로운 맛의 이색 부대찌개를 즐길 수 있다. 이번에 출시한 '통등심 돈카츠 통핑'은 100% 국내산 통등심 돈카츠와 놀부 콜라겐 생면, 정통 이탈리아식 브로니햄, 쑥갓이 통핑 바스켓에 통째로 담겨 제공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