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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정진 셀트리온 회장 갑질 논란 "투박한 성격에서 온 소통의 차이" 해명

셀트리온이 서정진 회장의 여객기 내 막말과 갑질 보도와 관련 '사실무근'이라고 밝혔다.

셀트리온은 21일 공지를 통해 "서 회장이 항공사 규정을 제대로 인지하지 못해 발생한 것"이라며 "폭언이나 막말, 비속어 사용은 발생하지 않았다"고 해명했다.

JTBC는 전일 대한항공 내부 보고서를 입수해 서 회장이 기내 규정을 어긴 뒤, 이를 제지하는 승무원에게 비하성 막말을 내뱉고, 라면을 여러번 다시 끓여오게 하는 등 '보복성 갑질'을 했다고 보도했다.

퍼스트클래스에 탑승한 서 회장이 이코노미석에 탑승한 직원들을 퍼스트클래스 승객 전용 칵테일 바(Bar)로 불렀다가 이를 저지당하자 벌어진 일이다.

이와 관련, 셀트리온은 "서 회장은 특히 장거리 출장 비행 시 본인 및 임원들은 편한 좌석에 탑승하고 직원들은 이코노미클래스에 탑승하는 것에 매우 미안함을 갖고 있어, 미안함을 표시하는 방법으로 휴식 공간에서 직원들과 티타임을 가지며 출장 후일담을 나누는 것이 회사의 관례"라고 설명했다.

이어 안내 후, 바로 칵테일 라운지에서 퇴장하였고, 그 후 이코노미석 키친 근처에서 티타임을 가졌다고 해명했다.

승무원에 대한 폭언과 막말도 사실이 아니라고 부인했다.

회사측은 "서 회장은 직원들과 칵테일 라운지에서 대화의 시간을 갖는 것이 컴플레인을 받을 만큼의 규정 위반은 아닌 것 같다는 취지의 뜻을 사무장에게 전달했다"며 "서로의 의견을 나누는 과정에서 다소 불편할 수 있는 대화가 오가기도 했으나, 보도된 승무원 리포트 내용과 다르게 폭언이나 막말, 비속어 사용은 발생하지 않았다"고 강조했다.

보도 내용 가운데, 서 회장이 고의로 라면을 수 차례 주문했다는 내용도 사실과 다르다고 해명했다.

서 회장은 저녁 식사 대용으로 라면을 한 차례 주문했으며, 취식 시 덜 익었음을 표현했고, 주변에서 이를 들은 승무원이 먼저 재 조리 제공을 제안하여 한 차례 다시 라면을 제공받았다는 것이다.

서 회장이 승무원 외모 비하 발언 등 여성 비하 발언을 했다는 보도 내용 역시 본인이나 동승했던 직원들 확인 결과 사실무근으로 확인됐다고 밝혔다.

셀트리온 측은 "힘든 장거리 출장 길에서 피곤해 있을 직원들을 먼저 배려하고자 했던 행동이 다른 분들께 오해를 불러일으킬 수 있다는 점까지 미처 챙기지 못한 점에 대해 사과한다"며 "서 회장의 투박하고 진솔한 성격에서 비롯된 소통의 차이라고 이해를 부탁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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