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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자동차

쌍용차, 3개년 정상화 계획 추진…'평택형 일자리' 논란

쌍용차 평택공장 조립3라인 직원들이 차량 부품을 조립하고 있다.



11분기 연속 적자에 시달리는 쌍용자동차가 오는 2022년 흑자를 목표로 3개년 정상화 계획을 추진한다.

대주주인 인도 마힌드라는 2300억원 규모의 투자 의지를 내비치며 우리 정부에 지원의 손길을 내밀었다. 마힌드라와 우리 정부가 의견 조율을 통해 어떤 결정을 내리게 될지 주목된다.

19일 업계에 따르면 쌍용차 이사회 의장인 파완 고엔카 마힌드라 사장은 지난 16∼17일 방한해 쌍용차 노사, 채권은행인 산업은행의 이동걸 회장, 대통령 직속 일자리위원회 이목희 부위원장, 경제사회노동위원회 문성현 위원장 등을 만나고 돌아갔다.

마힌드라 측은 쌍용차에 자금을 투자하고 글로벌 업체(포드)와의 제휴를 통해 3년 뒤 흑자 전환을 시키겠다고 한국 정부에 지원을 요청한 것으로 알려졌다. 마힌드라 측이 큰 틀의 밑그림을 그려둔 만큼 세부적인 계획은 쌍용차가 세우게 된다.

쌍용차는 당초 지난해를 흑자전환 원년으로 삼겠다는 목표를 세웠지만 티볼리 신차 판매 부진 등으로 오히려 적자 폭이 급격히 확대되고 경영난이 심화했다. 전기차와 자율주행차 등 미래 기술에 자금을 투입해야 한다는 부담도 있다. 회사의 지난해 3분기까지 당기순손실은 1855억원이다. 이는 2017년(658억원), 2018년(618억원) 2년치를 합한 것보다 더 큰 수치다. 쌍용차는 2016년 이익을 기록한 이후 지난해 4분기까지 12분기째 적자가 예상되고 있다.

산업은행은 표면적으로 대주주가 책임을 다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다만 이동걸 회장이 직접 고엔카 사장과 면담을 하면서 지원에 대한 여지를 남겼다.

산은은 면담 후 자료를 내고 "쌍용차가 충분하고도 합당한 수준의 실현 가능한 경영계획을 통해 모든 이해관계자들의 동참과 협조하에 조속히 정상화되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정부 측은 쌍용차 경영난이 심화하면 우리나라 자동차 산업과 일자리 문제가 커진다는 점을 외면하기 어려운 상황이다. 쌍용차 경영이 어려워지며 10여년 전 해고노동자들은 복직이 결정된 이후에도 일을 하지 못하고 있다.

다만 총선을 앞두고 있다는 점도 정부의 부담으로 작용된다. 정부가 쌍용차의 지원에 나설경우 한국지엠에 이은 또다른 선례로 남게된다. 다른 기업들도 정부의 지원에 기대감을 갖게되고 기업의 경영 부실로 인한 문제를 '세금 퍼주기'로 바라보는 부정적인 시각도 발생하게 되기 때문이다.

상황이 이렇자 일각에서는 상생형 일자리인 '평택형 일자리'에 대한 언급도 나온다. 다만 쌍용차 노사가 단종된 투리스모를 생산하던 조립2라인에 평택형 일자리를 적용하는 방안에는 강하게 반발하고 있다. 평택형 일자리로 중국 전기차를 생산하게 되면 쌍용차 자체 전기차 개발이 어려워지고 중국 업체에 도장 기술 등이 노출된다는 이유에서다.

쌍용차 노사는 평택항 쪽 부지에 전기차 공장을 만들고 현대차의 광주형 일자리와 비슷한 방식으로 운영하는 방안은 가능하다는 의견이다. 사실 상생형 일자리는 수도권엔 적용할 수 없는 정책이어서 정부도 고심 중이다. 고엔카 사장과 회동에서 논의가 있었을 것이라는 예상과 달리 거론되지 않았던 한 배경으로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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