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카롱택시' '타다' 등 택시 기반 모빌리티 플랫폼 업체들이 차별화된 서비스를 도입해 고객 잡기에 나서고 있다.
20일 업계에 따르면 마카롱택시와 타다가 소비자들의 선택의 폭을 넓이고 질 좋은 서비스 제공을 위해 다양한 프로모션을 진행하고 있다.
무료 와이파이·충전기·생수·마스크 같은 기본 편의물품, 전문교육을 이수한 드라이버, 승차거부 없는 예약제 호출방식 등 차별화된 서비스로 주목받은 마카롱택시는 올해부터 실시간으로 호출할 수 있도록 서비스를 확대했다.
이와함께 KST모빌리티는 차량용 안마기 전문업체 공유미와 업무제휴를 맺고 차량용 안마기 서비스 '두두'를 혁신형 택시 브랜드 '마카롱택시'에서 운영하기로 했다. KST모빌리티는 마카롱택시 고객들의 니즈에 부합하는 새로운 부가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이번 제휴를 진행했다. 양사는 차량용 안마기 '두두'를 먼저 서울 지역에서 운행하는 직영 마카롱택시와 마카롱모범 등 100대에 설치해 2월까지 시범 운영할 계획이다.
공유미가 개발한 차량용 안마기 '두두'는 인체공학적 디자인으로 부위별 맞춤 마사지가 가능하며, '폴더블' 형태로 택시차량 내 손쉽게 탈부착이 가능하다. 감지센서를 통해 착석 시 자동으로 안내멘트 및 무료시연 서비스를 제공한다.
승객은 두두에 설치된 전용 결제기를 통해 후불교통카드, 삼성페이, 모바일쿠폰 등 다양한 방법으로 이용할 수 있다. 요금은 이용 시간에 따라 5분 1000원, 15분 1500원, 20분 2000원이다. 시범 서비스 기간 동안은 20% 할인 이벤트를 진행한다.
KST모빌리티는 마카롱택시를 통해 고객들에게 다양한 편의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무료 와이파이·생수·마스크 등 기본 편의물품이 비치되어 있으며, 특히 부가서비스로 제공되는 영유아 카시트는 부모들에게 인기를 얻고 있다. 다양한 서비스들과 결합해 새로운 부가가치를 창출하는 이동 서비스 플랫폼으로 발전시킨다는 전략이다.
승차 공유 서비스 타다는 손님에게 말 먼저 걸지 않기, 실내서 담배 안 피우기, 공기청정기 설치, 와이파이와 충전기 제공등의 서비스를 제공하며 탑승객에게 높은 만족도를 제공했다. 이후 다양한 서비스를 내놓으며 기존 택시 업체와 달리 차별화 전략을 펼치고 있다.
지난해 11월에는 공항 이동 예약 서비스 '타다 에어(AIR)' 특가 상품을 선보였다. 특가 상품의 할인율은 최대 20%로, 공항 출발·도착일 전날 오후 5시부터 예약이 가능하다.
서비스 지역은 서울 전 지역과 경기 일부, 인천광역시와 인천공항·김포공항으로, 경유지는 예약 시 최대 3곳까지 입력이 가능하다.
최근에는 외국인 관광객들도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앱을 개선했다. 타다는 앱 업데이트를 통해 해외에서도 타다 앱 설치를 가능하도록 하는 한편, 해외 전화번호로 가입하고 해외 발급 카드를 등록해 사용할 수 있도록 했다.
타다의 고객 데이터 분석 결과에 따르면 실제 타다 회원 중 스마트폰에서 한국어 이외의 언어를 설정해 사용하는 경우가 8만여명에 달하는 것으로 조사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