現 고1·2 입시 주요大 학생부교과전형 대거 신설…내신 중요성 ↑
입시 전문가 "고1·2 학생 기말고사 대비에 힘쓸 때"
현재 고2 학생들이 수능을 치르는 2022학년도 대입부터는 수도권 주요 대학을 중심으로 학교장추천전형 등의 학생부교과 위주 전형이 대거 신설된다는 점에서 내신의 중요성은 더욱 커질 전망이다.
코로나19 여파로 교내외 활동에 어려움을 겪으면서 모든 고등학생이 교내 대회, 창의적 체험활동, 봉사활동 등의 소위 '비교과 활동'을 제대로 전개하기 어렵다는 점에서, 상대적으로 객관적 평가가 가능한 내신 등의 교과 성적이 향후 대입 전반에 걸쳐 더욱 중요하게 다뤄질 가능성도 크다.
입시 전문가들은 고1·고2 학생들은 자신에게 유리한 대입 전략을 수립하기 위해서라도 오는 1학기 기말고사를 비롯해 매 학기 지필평가에 최선을 다해야 한다고 입을 모은다.
◆내신은 수시 모든 전형 중요 평가 지표
2022학년도 대입의 가장 큰 변화는 정시 확대 및 학생부교과전형 모집 인원 증가다. 내신과 수능 성적의 중요도가 커진다는 의미다. 현 고1·고2 학생들이 유리한 대입 전략 수립을 위해서라도 오는 1학기 기말고사를 비롯해 매 학기 지필평가에 주력해야 하는 이유다.
특히 내신은 기본적으로 수시 모든 전형에서 중요한 평가 지표로 활용된다. 가장 대표적인 것이 학생부교과전형이다. 학생부교과전형은 말 그대로 교과, 즉 내신 성적을 정량 평가해 학생을 선발하는 전형이다. 대학에 따라 서류나 면접 등을 함께 활용하기도 하지만 기본적으로는 교과 성적이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한다.
학생부종합전형에서도 내신은 학업역량 평가의 기준점이다. 학생부교과전형처럼 내신을 정량적으로 평가하진 않지만, 학교생활기록부에 기록된 이수과목, 이수자 수, 원점수, 평균, 표준편차 등을 종합적으로 살펴 지원자의 학업 의지와 열정, 성실성 등을 평가한다는 점에서 내신은 학생부종합전형에서도 합격의 희비를 가르는 중요한 요소이다.
논술전형도 예외는 아니다. 김병진 이투스 교육평가연구소장은 "논술전형은 논술고사가 평가의 중심이 되는 전형이긴 하지만, 논술만을 100% 반영하는 대학은 건국대, 연세대 등으로 많지 않은 편"이라며 "오히려 대부분 대학은 논술과 더불어 최소 10~40%까지 교과 성적을 반영하므로, 논술전형을 고려하는 학생이라면 내신 역시 꾸준히 관리하는 것이 좋다"고 조언했다.
◆ 주요 대학 교과위주전형 크게 확대…코로나19가 가열화
현 고2 학생들에 해당하는 2022학년도 대입에서는 주요 상위 대학의 상당수가 학생부교과전형을 신설하거나 규모를 확대한다. 서울 소재 상위 15개 대학만 하더라도 서울대를 제외한 14개 대학 모두가 2022학년도를 기점으로 모두 학생부교과전형을 실시한다. 이들 대학의 전체 학생부교과전형 선발인원은 총 5445명으로 적지 않은 규모다.
특히 상위권 대학일수록 학생부교과전형을 학교장추천전형으로 운영하는 경우가 많다.
2022학년도 대입의 학생부교과전형 확대 기조는 현 고1 학생들에 해당하는 2023학년도 대입에서도 이어질 가능성이 크다. 따라서 고1·고2 학생들 모두 그 어느 때보다 최선을 다해 내신 성적 관리에 힘써야 한다.
코로나19에 따른 장기간에 걸친 사회적 거리 두기로 고3 수험생들이 제대로 된 학사일정 소화가 어려워 지면서, 서울대를 비롯한 많은 대학이 2021학년도 대입에 대해 전형별 평가 기준을 완화하거나 전형방법을 일부 변경하는 등 대응책을 마련했다.
문제는 이러한 코로나19 상황이 현 고3 학생들에게만 해당하는 것이 아니라는 점이다. 고1·고2 학생들 역시 올해는 비교과 활동 전반을 제대로 수행하기 어렵다. 그러다 보니 경기대, 연세대 등 일부 대학은 일찌감치 고1·고2 학생들의 대입에 대해서도 현 상황을 충분히 고려한 평가를 진행하겠다고 밝힌 상태이다.
이영덕 대성학력개발연구소장은 "연세대와 성균관대 등이 2022학년도에 학생부교과전형을 신설하면서 학생부 교과 성적의 비중은 더 높아졌다"며 "대학별로 학생부 반영 교과와 학년별 반영 비율을 파악해 내신을 관리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김병진 소장도 "고1·고2 학생들의 입장에서는 현 상황이 중장기적으로 진행될 수 있음을 고려한 대입 전략을 수립해야 한다"면서 "코로나19로 인해 봉사활동, 수상, 창의적 체험활동 등 교내외 활동 전반을 적극적으로 전개하기 어려운 만큼, 앞으로는 지표가 뚜렷하며 객관적 평가가 가능한 지필평가 및 수행평가 등의 학습 성취도 및 교과 역량이 평가과정에서 더욱 중요해질 수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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