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장인 4명 중 1명, 유튜브 운영중… 회사에는 '비공개'
일상기록 위해 선호, 직장동료 구독은 '비환영'
월 평균 많게는 52만원까지…콘텐츠 투자비도 '만만찮아'
직장인 4명 중 1명 이상은 개인 유튜브 채널을 운영 중으로, 회사에게는 은밀하게 공개를 꺼리는 것으로 확인됐다. 인크루트(대표 서미영)와 알바콜이 공동으로 '직장인 유튜버'에 대해 설문조사한 결과다.
먼저 참여자 가운데 '개인 유튜브 채널을 운영 중'인 경우는 32.3%였고 이 중 직장인 비율은 29.3%로 확인됐다. 참여 직장인 4명 중 1명 이상은 현재 유튜브를 운영 중인 것으로, 운영 이유로는 '취미생활 및 일상 기록'(47.0%)이 가장 큰 비중을 차지했다.
2위는 '수익창출, 부업'(36.7%)이었으며 이 외 ▲업무커리어, 포트폴리오 구축 차원(10.2%) ▲본업,본인 홍보 차원(5.3%) 등 다양한 이유로 유튜브에 뛰어들었다고 답했다.
이들 중 유튜브 채널을 운영하며 수익이 발생하는 경우는 29.4%로 나타났다. 이들이 밝힌(주관식 응답) 수익은 월 평균 14만원, 연 평균 117만원 선으로 집계됐다.
수익이 많은 경우 월에 52만원, 연간 459만원까지 벌어봤다고도 답했다. 한편 재직중인 직장에 수익발생 사실을 안내 또는 수익을 신고한 경우는 14.4%에 그쳤다. 그 이유로는 '신고할 정도로 수익이 높지 않음'(49.6%)이 가장 많았고 (사규에)'신고의무가 없음'(37.8%) 또는 '신고의무에 대해 몰랐음'(12.6%)의 답변도 확인됐다.
그런가 하면 유튜브 채널운영에 들어간 돈도 만만치 않았다. 응답자의 82.1%는 '유튜브 채널운영을 위해 비용이 발생했다'고 답한 것으로, 지출 항목으로는 '콘텐츠 관련 준비 비용'(42.3%)이 1위를 차지했다.
먹방의 경우 식자재 구매 및 조리도구 마련 등에, 게임을 다루는 경우 장비 및 아이템 구매 등 각자 운영중인 콘텐츠 관련 가장 많은 비용을 투자하고 있었던 것. 이어서 ▲방송, 송출장비 관련 비용(20.5%) ▲인력비(편집,출연료 등/13.7%) ▲스튜디오, 장소 대관비용(5.6%) 순으로 지출항목이 확인됐다. 각 항목별 누적비용으로는 ▲콘텐츠 준비에 74만원 ▲방송, 송출장비에 56만원 ▲인력비 31만원 등으로 평균 150만원 선에 달했다.
이렇듯 많은 직장인들이 취미로 또는 부수입 창출을 위해 유튜브를 운영하고 있었지만 회사 및 직장 동료에 운영사실을 알리는 것에 대해서는 선을 그었다. 응답자의 68.3%가 '회사 또는 동료가 아는 것은 부담된다'고 답했기 때문이다. 결정적 이유는 '알려지는 것 자체가 싫어서'(56.0%)였다. 유튜브는 구독자 수가 많을수록 좋다지만 정작 직장 동료의 구독은 꺼려진다는 것이다.
또한 ▲부업으로 인한 업무지적 또는 핀잔 등을 원치 않아서(32.7%) ▲운영을 썩 잘하고 있지 않아서'(11.3%) 등 회사에는 비밀을 유지하고 싶은 이유들이 확인됐다.
본 설문조사는 지난달 25일부터 29일까지 닷새간 진행했다. 총 735명이 참여했고 그 가운데 직장인은 539명 포함됐다. 95% 신뢰수준에 표본오차는 ±3.61%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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