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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교육

최재원 순천향대 경영학과 교수, 한국상품학회 ‘최우수논문상’

유튜브 ASMR 콘텐츠 인플루언서 광고 영향력 효과 입증

 

최재원 경영학과 교수(왼쪽)와 경영학과 석사과정 4학기 흥쯔엉쩐(오른쪽) 씨가 지난 5월 숙명여대에서 온라인으로 개최된 '2021년도 한국상품학회 춘계학술대회'에서 최우수논문상을 수상했다./숙명여대 제공

순천향대학교(총장 김승우)는 최재원 경영학과 교수와 경영학과 석사과정 4학기 흥쯔엉쩐(Hung Chuong Tran) 씨가 지난 5월 숙명여대에서 온라인으로 개최된 '2021년도 한국상품학회 춘계학술대회'에서 최우수논문상을 수상했다고 6일 밝혔다.

 

이번에 최우수논문상으로 선정된 논문 'ASMR 마케팅 콘텐츠가 사용자에게 미치는 에코 챔버 효과 탐색: 텍스트 마이닝 관점(Exploring the echo chamber effect of ASMR marketing content on users: A text-mining perspective)'은 유튜브에서 ASMR 인플루언서의 영향력에 대해 콘텐츠 사용자가 느끼는 효과를 텍스트 마이닝을 통해 확인했다.

 

본 연구는 인공지능 알고리즘을 활용해 소셜네트워크 상에서 ASMR 인플루언서의 영향력을 확인하기 위한 빅데이터 기반 예측분석을 수행했다.

 

연구 결과, 일반적인 유튜브 리뷰 콘텐츠와 비교해 ASMR 인플루언서의 광고 영향력이 효과적임을 확인, 시장 전략을 새롭게 제시했다.

 

특히 설문조사로 광고 효과를 측정했던 기존 연구 방법에 비해 실제 사용자들의 반응을 명확히 보여주는 유튜브 데이터를 수집, 분석해 증명함으로써 광고 효과에 대한 정확한 결과를 보여줬다는 평가를 받았다.

 

최재원 교수는 "빅데이터를 통해 광고 효과 분석이 가능하다는 점과 ASMR 광고 분야를 보다 명확히 이해할 수 있다는 것을 인정받았다는 점에서 큰 의미가 있다"며 "향후 다양한 비즈니스 분양에서 투자 대비 효과에 대한 예측 분석을 진행하여 연구 범위를 넓혀나갈 예정"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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