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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자수첩] 대학 당 수십억 재정지원 내건 교육부, 평가 정보 투명하게 공개해야

이현진 기자

교육부 인증 교육 수출 1호 대학. 연구역량 평가 사업(BK21플러스) 선정 규모 국내 9위. 2020년 졸업생 취업률 대규모대학 기준 7위. 신입생·재학생 충원율 만점. 대학혁신지원사업 선정 및 연차평가 A등급. '잘 가르치는 대학 육성'(ACE+) 사업 선정. 전 세계 5% 미만 대학에만 주어지는 '(경영학교육 국제인증)AACSB' 대학. 인하대에 붙는 수식어다.

 

교육부와 한국교육개발원이 지난주 발표한 '2021 대학기본역량진단' 가결과를 두고 후폭풍이 거세다. 특히 수도권에서도 경쟁력 있는 대학으로 꼽히는 인하대가 일반재정지원 미선정 대학으로 이름을 올리며 대학가에서는 평가 공정성에 대한 논란이 뜨겁다.

 

인하대는 이번 평가에서 정성지표인 '수업 및 교육과정 운영'에서 낙제점을 받았다. 2주기 평가에서 93점을 받은 '교육과정 운영 및 개선' 부분에서 올해는 67점을 받은 것. 교육과정 운영 및 개선 평가지표는 전체 평가 점수의 20%를 차지한다.

 

반면 학생 충원율과 졸업생 취업률을 진단 지표로 삼는 '교육 성과'는 만점이다. 진단항목 간 모순된 결과를 보면서 "교육과정을 제대로 운영하지 못했는데 교육 성과는 훌륭하다"라는 평가 해석이 나오며 인하대는 이번 진단의 신뢰성과 공정성에 강한 의문을 제기한다.

 

특히 인하대는 2014년 10월 우즈베키스탄에 대학교육 과정을 수출해 '타슈켄트 인하대'를 운영하고 있다. 해외에 국내 교육과정을 수출한 최초 사례다. 교육부가 '대학 교육 과정 수출 1호' 타이틀을 거머쥔 인하대에 이번 평가에서는 낙제점을 주면서 '상식 밖 평가'라는 날 선 지적이 나온다.

 

일부에서는 지역할당제 선정방식이 논란의 핵심으로 떠오르기도 한다. 앞선 2015년과 2018년 평가에서 지방대학과 전문대학에 불리하다는 이유로, 올해는 재정지원 대학 90%를 권역별로 우선 선정했다. 하지만 수도권 내 대학만 두고 견주더라도 인하대가 그간 쌓아온 역량과 실적을 보면, '탈락'은 받아들이기 쉽지 않다는 게 대학가 중론이다.

 

인하대는 평가 결과에 이의를 제기하고 교육부에 재평가를 요구하고 나섰다. 하지만 뒤집기가 가능할지는 미지수다. 지난 2주기까지 이의 제기를 통해 결과가 바뀐 사례는 아직 없다는 점에서다. 교육부는 평가 자료와 과정 심사 기준을 투명하게 전면 공개해 대학가가 품은 의문을 풀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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