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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피니언>칼럼

[이현청 총장의 교육읽기] 부모교육이 필요하다

이현청 한양대 고등교육연구소장(석좌교수), 상명대·호남대 총장 역임

부모되기 힘든 세상이다. 결혼하는 젊은이 수도 점점 줄고 있다. 전통적 가정이 붕괴하고 있다는 반증이다. 남녀가 태어나 성장하면 가정을 이루는 게 과거 전통적인 결혼관이자 가족관이었다면, 요즘은 그러한 가치와 사고가 급격히 변화하고 있다.

 

선진국, 특히 미국의 경우 한창 여권 신장 운동이 전개되던 1970년대, 가정에 대한 논란이 일었다. 그 후 미국 가정들은 이혼률이 급격히 증가하고 자녀에 대한 관념도 달라졌으며, 전통적 미국 가정의 가치가 크게 변모됐다.

 

우리 또한 급격한 산업화 이후 핵가족화되고 지금은 1인 가구가 31.7%에 이를 정도로 가정의 형태는 달라졌다. 여러 이유로 1인 가구가 증가하고는 있지만, 전통적 결혼관이나 부모 됨에 대한 가치가 급격히 변화한 것과도 무관치 않다.

 

인간의 삶은 젊은 시절도 있지만, 나이가 들어 중년기를 거쳐야 하고 노년기를 맞게 된다. 결혼하지 않고 자녀가 없이 홀로 삶을 사는 게 나름대로 귀한 선택이다. 하지만 누구나 늙고 병들어 진정으로 사랑하는 사람의 도움이 필요한 순간을 맞는다. 홀로 사는 삶에서 절박한 순간이 없으리란 법도 없다. 그래서 결혼도 하고 자녀를 낳아 부모가 됨으로써 성숙한 부모의 삶을 택하게 되는 것이다.

 

혹자는 결혼은 해도 후회, 안 해도 후회한다고 말한다. 하지만 결혼해도 부모가 될 수 없는 특별한 이유가 없는 한 자녀를 가짐으로써 부모로서의 길을 걷는 것도 귀한 삶 중 하나이다.

 

우리 교육에서 진정으로 가르쳐야 할 내용 중 하나는 가정의 중요함, 가정 중 구성원으로서의 나를 찾는 지혜, 가정을 통해 사회의 안정을 추구하는 의무 등이다. 하지만, 우리는 학교에서 남녀의 역할과 서로 다름, 인간으로서의 공통점에 대한 인식을 제대로 교육받지 않고 있다.

 

우리는 모두 잠재적 부모로서 사는 경우가 많다. 잠재적 부모란 결혼 안 한 젊은이들에게는 결혼을 언젠가는 해서 부모가 된다는 의미이고, 자녀를 갖지 않은 사람 또한 언젠가는 자녀를 가져서 부모가 될 수 있다는 의미다. 이러한 점에서 학교 교육에서 부모교육이 필요하다. 부모 교육은 부모 됨의 의미, 가정의 의미, 부부로서의 의미, 그리고 부모 됨으로써 자녀의 관계와 관련된 의미를 폭넓고 체계적으로 배워야 한다.

 

앞서 얘기한 대로 미국이 한때 가정이 붕괴하고 이혼율이 급증하고 부모와 자녀가 이별해야만 하는 상황들이 많아졌을 때, 이러한 문제가 모두 국가적·사회적 짐으로 돌아왔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부모 교육의 중요성이 강조되면서 지역사회를 중심으로 부모교육이 활성화됐다. 그뿐만 아니라 부부상담과 가족상담의 기법과 실제적인 상담과 교육이 전 국가적으로 활성화됐다. 교육은 큰 효과를 가져왔고, 사회적 상처도 조금씩 치유할 수 있었다.

 

선진국이 앞서 겪은 1인 가구 증가와 결혼율 감소, 이혼율 증가, 아동학대나 자녀방임 등이 우리나라에서도 급격히 증가하고 있다. 부모 됨은 결코 쉬운 과제가 아니다. 부모는 일생 헌신하고 사랑하고 용서하고 이해하고 다름을 인정해야 하는 인내의 길이기 때문이다. 부모교육이 학교 교육에서 중요한 과목으로 설정돼야 하는 이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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