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유통센터 주최 행사에 발제 참여
‘新 유통 트렌드 소상공인 구독경제 진출 왜 지금인가?’주제 발표
"구독경제로 4차 산업혁명이라는 거대한 세상의 변화 물결을 주도해야 한다. 이를 위해 정부는 관련 정책과 예산으로 소상공인을 지원해야 한다."
김대종 세종대학교(총장 배덕효) 경영학부 교수가 5일 행복한백화점 소상공인 스튜디오에서 '新(신) 유통 트렌드 소상공인 구독경제 진출 왜 지금인가?'라는 주제 발표에서 이같이 말했다.
중소기업유통센터가 주최한 이번 행사는 구독경제를 활성화해 소상공인들의 판로 개척을 돕기 위해 마련됐다.
김 교수는 이날 구독경제가 소상공인 매출 확대에도 크게 기여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김 교수는 "구독경제가 이제는 모든 기업에서 필수가 됐다"며 "구독경제를 하는 MS, 애플, 아마존, 구글, 테슬라 그리고 넷플릭스가 세계경제를 주도하고 있다"라고 말했다.
구독경제를 포함한 온라인쇼핑시장은 전체 소매시장 600조원의 35%를 차지한다. 온라인시장 점유율은 향후 전체 시장의 60%까지 증가한다. 전체 소상공인의 72%가 구독경제를 원하고 있다는 게 중소기업유통센터의 설문 결과다.
김대종 교수는 "구독경제와 온라인산업은 코로나로 음식배달 등은 최고 90%까지 성장을 했다"며 "한국은 스마트폰 보급률 95%로 세계 1위이다. 구독경제로 4차 산업혁명이라는 거대한 세상의 변화 물결을 주도해야 한다"고 말했다.
김대종 교수에 따르면, 구독경제 시장규모는 미국 46조 달러, 한국 3조 달러로 매년 30%이상 증가하고 있다. 한국 대여 시장도 4조원 이상으로 전 세계에서 성장률이 가장 높다. 전체 온라인쇼핑 거래액 72%가 모바일, 28%는 PC로 거래됐다.
소상공인들은 정기배송으로 셔츠, 양말, 과일 그리고 반찬 등 모든 분야로 구독경제가 확대되고 있는 추세다. 김 교수는 "앞으로 모든 기업은 구독경제로 혁신해야 한다"며 "모바일을 이용한 정기배송이 핵심 생존전략"이라고 말했다.
그는 "정부는 소상공인들이 카카오, 오아시스 등 대형플랫폼에 입점해 온라인시장에 진출하는 상생전략을 펼쳐야 한다"며 "규제보다는 소상공인과 플랫폼기업과의 협업으로 구독경제를 확대하자"고 말했다.
김 교수는 "구독경제는 소상공인에게 필수적인 영업수단"이라며 "정부는 구독경제 활성화를 위해 정책과 예산으로 소상공인을 최대한 지원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Copyright ⓒ Metro. All rights reserved. (주)메트로미디어의 모든 기사 또는 컨텐츠에 대한 무단 전재ㆍ복사ㆍ배포를 금합니다.
주식회사 메트로미디어 · 서울특별시 종로구 자하문로17길 18 ㅣ Tel : 02. 721. 9800 / Fax : 02. 730. 2882
문의메일 : webmaster@metroseoul.co.kr ㅣ 대표이사 · 발행인 · 편집인 : 이장규 ㅣ 신문사업 등록번호 : 서울, 가00206
인터넷신문 등록번호 : 서울, 아02546 ㅣ 등록일 : 2013년 3월 20일 ㅣ 제호 : 메트로신문
사업자등록번호 : 242-88-00131 ISSN : 2635-9219 ㅣ 청소년 보호책임자 및 고충처리인 : 안대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