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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재계

상상만 하던 미래차, 출시가 코 앞으로

BMW가 소개한 시어터 스크린. /BMW

미래 자동차 기술이 현실에도 적용되고 있다. 전장과 전자 업계, 스타트업까지 경쟁에 가세하면서 첨단 기술 상용화 속도는 더 빨라질 전망이다.

 

13일 업계에 따르면 메르세데스-벤츠도 LG전자와 함께 개발한 P-OLED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을 EQS에 탑재한다.

 

P-OLED는 자동차에서 다양한 콘텐츠를 더 선명하게 즐길 수 있도록 해주는 새로운 디스플레이 기술이다. 내구성을 높이고 자유자재로 변형 가능한 OLED로 계기반과 센터 디스플레이 등을 연결해 대시보드를 가득 채우는 수준으로 배치 가능하다. 캐딜락과 벤츠가 공식적으로 도입한 가운데, 럭셔리 라인업을 중심으로 도입을 확대할 것으로 기대된다.

 

벤츠 EQS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을 대시보드를 덮는 형태로 무선 업데이트가 가능할 뿐 아니라 온라인으로 다양한 콘텐츠를 사용할 수도 있다. /메르세데스-벤츠

BMW는 이번 CES2022에 시어터 스크린을 제시했다. 뒷좌석에 31.3인치에 8K 대형 디스플레이를 탑재하는 것이다. 아직 구체적인 출시 일정을 밝히지는 않았지만, 기술적 문제가 없고 반응도 좋았던 만큼 조만간 실제 출시될 것으로 예상된다.

 

스텔란티스도 새로운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을 개발한다. 아마존의 AI를 활용해 자율주행은 물론 BMW와 같이 아마존 콘텐츠도 같이 공급할 것으로 예상된다.

 

소니가 선보인 비전S 콘셉트는 비단 전자업체인 소니가 만드는 전기차로도 주목받은 것이 아니다. 소니가 플레이스테이션과 함께 뮤직과 픽처스 등 막강한 콘텐츠 사업을 함께 하고 있는 만큼 차량용 콘텐츠에 대한 기대감이 더 크다.

 

자동차 업계가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에 집중하는 이유는 자율주행 시대에는 자동차가 콘텐츠를 소비하는 개인공간으로 자리잡을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다. 현대차도 CES2022에서 미래에는 모빌리티가 메타버스를 넘나드는 장소가 될 것이라고 예견한 바 있다.

 

기아 니로 EV를 베이스로 만들어진 포티투닷 자율주행택시 /포티투닷

자율주행차는 예상보다 더 빨리 실용화 단계로 접어들었다. 최근 쌍용차까지 모든 라인업에 2.5단계 자율주행에 해당하는 시스템을 탑재했으며, 현대차는 올해 말 특정 구간을 스스로 달리는 3단계 시험 운행에도 돌입할 예정이다. 국내에서는 아니지만, GM이 내년 3단계 자율주행차 상용화 계획을 공개하기도 했다.

 

대중교통도 차츰 자율주행으로 변하고 있다. 세종시에 이어 제주도 중앙버스전용차로에 자율주행버스를 도입하겠다고 밝혔다. 포티투닷은 지난해 서울 상암 일부 구간에서 자율주행차를 이용한 택시 운행을 시작했고, 카카오모빌리티도 판교에서 자율주행차를 상용 운용 중이다.

 

소비 비전S 콘셉트. 소니가 전기차를 만든다는 것 만큼이나 어떤 콘텐츠를 차량에 실현할지에도 관심이 높다. /소니

아직은 카니발 등 내연기관차로 만든 자율주행차도 함께 운행 중이지만, 자율주행차는 전기차를 중심으로 도입될 수 밖에 없다. 전기차가 내연기관에 비해 제어하기 쉬워서다.

 

전기차 시장은 이제 완성 단계에 돌입했다. 벤츠가 최대 1000km까지 달릴 수 있는 콘셉트 EQXX를 공개했을 만큼 주행 거리도 이제 내연기관을 뛰어넘어섰다. 기존 자동차 제조사 뿐 아니라 스타트업들도 앞다퉈 새로운 기술을 내놓고 주행 거리를 늘리고 충전 속도를 줄이는 획기적인 방안들을 속속 내놓고 있다.

 

자동차가 아닌 새로운 형태의 모빌리티도 가까워졌다. 전동 킥보드와 바이크가 이미 활발하게 도로를 달리는 가운데, CES2022에서는 2인용 3륜차와 같은 새로운 형태 자동차도 소개됐다. 현대차도 규제만 해결된다면 PnD 모듈 기반 퍼스널 모빌리티를 머지 않아 출시한다는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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