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화점이 문을 닫는 10시면 입구에 한 명, 두 명 사람들이 모인다. 이른바 '전날런'이다. 오전 8시 전부터 줄을 서던 '오픈런'도 부족해 12시간을 밤 새우는 것이다. 이제 오픈런은 대수롭지 않은 일이지만 전날런까지 등장했다.
당연히 아르바이트도 있다. 일반적으로는 개인 대 개인이 구하는데, 전날런이면 한 번에 20만원 전후로 시세가 형성돼있다. 적지 않은 돈이 오고가서일까, 취업사기도 등장했다. 식당이나 카페, 악세사리점 아르바이트인 척 10대~20대 초반을 구인한 뒤 오픈런을 시키는 것이다.
구매대행, 줄서기 대기 수수료를 업체가 챙긴 뒤 구직자들을 속여 물건을 사오게 하거나 제공한 휴대전화에 대기번호를 받아오라고 하고 적은 임금을 지불하는 것이다. 명품브랜드가 구매 수량을 제한하다 보니 업무가 지속될 수도 없어 당연히 정식 채용도 아니고, 알고서 한겨울 바람을 맞을 사람이 많지 않다 보니 공고 자체도 거짓이 많다.
'카더라 통신'에는 최근 직업소개소에서는 아예 오픈런과 전날런을 소개해주기도 한다고 한다.
백화점 인근에서 일하는 친구가 전날런을 알려주며 씁쓸한 이야기를 했다. 매장 폐점 후 줄 서는 사람들은 대부분 젊은이가 아닌 노인들이고, 날이 밝을 때 서있는 사람은 앳된 얼굴의 청소년이라는 것이다.
실제 수요자들도 서있겠지만 그 중 몇 명이 진짜 수요자인지는 알 수 없는 일이다.
명품 수요가 과열 됐다는 이야기가 연일 뉴스에 나온다. 몇몇 브랜드는 일 년에 한차례도 아니고 여러 차례 가격을 인상시키니, 베블린 현상이 아니라도 오늘이 내일보다 싼 경우가 진짜로 있다.
오픈런을 만든 건 사람들의 허영심이라고 하지만, 그게 정말로 그런지는 의문스럽다. 한겨울 밤에 70대 노인을 길에서 핫팩 들게 만들고 20살을 어리둥절한 표정으로 3시간 서있게 만드는 기형적인 상황을 그냥 내버려두는 건 백화점과 브랜드의 오만함이 아닐까?
Copyright ⓒ Metro. All rights reserved. (주)메트로미디어의 모든 기사 또는 컨텐츠에 대한 무단 전재ㆍ복사ㆍ배포를 금합니다.
주식회사 메트로미디어 · 서울특별시 종로구 자하문로17길 18 ㅣ Tel : 02. 721. 9800 / Fax : 02. 730. 2882
문의메일 : webmaster@metroseoul.co.kr ㅣ 대표이사 · 발행인 · 편집인 : 이장규 ㅣ 신문사업 등록번호 : 서울, 가00206
인터넷신문 등록번호 : 서울, 아02546 ㅣ 등록일 : 2013년 3월 20일 ㅣ 제호 : 메트로신문
사업자등록번호 : 242-88-00131 ISSN : 2635-9219 ㅣ 청소년 보호책임자 및 고충처리인 : 안대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