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항공이 연료절감과 탄소배출 저감 등을 갖춘 차세대 친환경 항공기 운항을 본격화 한다.
대한항공은 지난 13일 미국 보잉사의 737-8 항공기 1호기가 김포공항에 도착했다고 14일 밝혔다. 737-8 1호기는 항공기의 자체 안전성 확보 여부 확인 등 정해진 절차를 거쳐 3월 1윌부터 본격적인 운항에 들어갈 예정이다.
앞서 대한항공은 2015년 11월 보잉사와 보잉 737-8 기종 총 30대 도입 계약을 체결한 바 있다.
대한항공은 해당 항공기가 효율성과 신뢰성, 운항능력을 극대화한 차세대 친환경 항공기라고 설명한다. 첨단 기술력이 녹아 있는 엔진(CFM International LEAP-1B)을 장착하고 기존 날개보다 공기저항을 줄여 연료를 1.8% 추가 절감 가능한 어드밴스드 테크놀로지 윙렛이 장착되는 등 첨단 기술이 적용됐다.
이에 따라 737-8 항공기는 기존 동급 항공기 대비 15% 이상 연료를 절감할 수 있고, 좌석 운항비용도 12% 줄일 수 있게 됐다. 기존 737NG(Next Generation) 항공기보다 13% 가량 탄소 배출량도 줄어든다.
대한항공은 737-8 항공기의 부품 제작에도 참여, 항력 감소 및 탄소 배출을 감소시키기 위해 고안된 날개 끝단 장치인 윙렛과 양력 증강 장치인 플랩의 구동품을 감싸는 플랩 서포트 페어링을 공급하고 있다. 해당 부품들은 부산에 위치한 항공우주사업본부에서 생산 중이다.
이 항공기는 객실 내부 편의성도 강화됐다. 보잉 스카이 인테리어가 적용돼 유선형 디자인의 천장 및 선반을 비롯해 넉넉하고 편안한 공간과 느낌을 제공하고 다양한 색상의 발광 다이오드(LED) 조명을 객실에 설치해 상황에 따라 다른 객실 조명 분위기를 연출할 수 있다.
대한항공은 이번 737-8에 프레스티지클래스 8석, 이코노미클래스 138석 등 총 146석의 좌석을 배치했다. 737-8은 현재 가장 안전한 항공기 중 하나로 평가되고 있으며, 현재까지 89만8737 이상 비행시간을 기록하는 동안 99.38%의 운항 정시율을 기록하고 있다.
대한항공은 737-8 항공기의 안전 운항을 위해 베테랑 정비사들로 구성된 737-8 정비 전담반을 운영하고 고경력 기장들은 우선 투입한다는 방침이다.
보잉사의 상용기 판매·마케팅 수석 부사장 이산 무니어는 "737-8은 향상된 효율성과 운영 비용 개선을 통해 대한항공의 지속적인 성장에 기여할 것"이라며 "737-8 인도를 기점으로 대한항공의 수송 역량이 한층 강화될 것으로 기대하며 보잉사 또한 737-8이 대한항공 기단에서 역할을 다할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소감을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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