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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석유화학/에너지

보일러 '맞수' 경동나비엔·귀뚜라미, 나란히 매출 1조 넘었다

경동나비엔, 잠정실적 공시서 작년 매출 1조1029억 '공식화'

 

2020년 9352억 매출 기록 귀뚜라미, 작년 10% 이상 성장해

 

콘덴싱보일러 보급 늘며 실적에 긍정 영향…제품 다변화도

 

보일러 업계 '맞수'인 경동나비엔과 귀뚜라미가 지난해 나란히 '1조 매출'을 처음으로 넘어섰다.

 

상장사인 경동나비엔은 이미 잠정실적 공시를 통해 첫 1조원 돌파를 공식화했다. 2020년 당시 9000억원 초반대의 매출을 올린 귀뚜라미도 지난해 10% 이상 성장한 것으로 알려져 1조원 벽을 무난히 넘어선 것으로 관측된다.

 

이런 가운데 두 회사는 러시아 및 독립국가연합(CIS) 최대 규모의 냉난방설비 전시회인 '아쿠아썸 모스크바(Aquatherm Moscow) 2022'에 동시 참가해 제품과 기술을 뽐내고 있다.

 

17일 관련업계와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에 따르면 경동나비엔은 연결기준으로 지난해 매출액 1조1029억원, 영업이익 6430억원, 당기순이익 805억원의 실적을 기록했다. 이는 전년도보다 매출(8734억원)이 26.3% 늘어난 수치다.

 

다만 영업이익은 2020년(671억원)보다 4.2% 줄었다. 순이익은 직전년도의 389억원에 비해 93.4% 증가했다.

 

경동나비엔은 국내·외에서의 고른 성장이 1978년 당시 경동기계㈜로 보일러 사업에 본격 뛰어든 이후 처음 1조원을 넘어선 요인으로 보고 있다.

 

특히 경동나비엔은 지난해 3·4분기 기준으로 해외부문 매출 비중이 전체의 67%에 이를 정도로 업계 전체에서 해외사업이 독보적이다. 공장까지 갖춘 중국에선 보일러(81%), 미국은 온수기(73%), 러시아는 보일러(92%) 등을 통해 현지 시장을 지속적으로 공략하고 있다.

 

국내에서도 각종 보일러 뿐만 아니라 온수기, 온수매트 등을 통해 제품 다변화를 꾀하고 있다.

 

그중에서도 침대 생활에 필수적으로 꼽히고 있는 온수매트의 경우 2015년 첫 출시이후 올해 1월까지 누적으로 2200억원 어치를 판매하는 등 효자 상품이 됐다.

 

러시아 최대 냉난방 전시회 '아쿠아썸 모스크바 2022'에 참가한 귀뚜라미 부스 전경. /귀뚜라미

귀뚜라미는 2020년 당시 9352억원의 매출과 263억원의 영업이익을 거뒀었다. 지난해 실적은 최종 공표하지 않았지만 두자리수 성장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따라 귀뚜라미도 지난해 매출이 1조원을 훌쩍 넘어선 것으로 보인다.

 

업계 관계자는 "국내 보일러 시장 규모가 전반적으로 커지진 않았지만 일반 보일러보다 대당 20만원 정도가 비싼 친환경 콘덴싱 보일러 교체와 관련 지원이 늘면서 덩달아 보일러 회사들의 매출 성장세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고 전했다. 소비자가 기준으로 일반보일러는 60만~70만원, 콘덴싱보일러는 80만~90만원 수준이다.

 

귀뚜라미는 또 온수매트에 이어 열효율이 더욱 뛰어나고 친환경적인 카본매트를 잇따라 선보이면서 신상품 덕도 톡톡히 보고 있다. 2020년의 경우 카본매트 매출이 전체의 10% 가량을 차지할 정도로 인기다. 카본매트는 직전에 선보인 온수매트의 최고 매출 수준 3배 이상 팔려나가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귀뚜라미는 중국, 러시아, 북미시장 등 해외에서도 보폭을 넓혀가고 있다.

 

러시아 최대 냉난방 전시회 '아쿠아썸 모스크바 2022' 참가한 경동나비엔 부스 전경. /경동나비엔

이런 가운데 경동나비엔과 귀뚜라미는 지난 15일부터 18일까지 러시아 모스크바에서 열리는 '아쿠아썸 모스크바'에 참가해 러시아와 CIS 국가 추가 진출을 도모하고 있다.

 

경동나비엔의 경우 러시아에서 '국민 보일러'로 불리는 '디럭스 에스(Deluxe S)'와 '디럭스 원(Deluxe One)' 등 가스보일러 뿐만 아니라 프리미엄 콘덴싱보일러(NCB 700), 전기보일러, 캐스케이드 시스템 등을 전시했다.

 

116㎡ 규모의 전시공간을 확보한 귀뚜라미도 콘덴싱보일러, 벽걸이·바닥형 가스보일러, 신재생 보일러 뿐만 아니라 사물인터넷(IoT), 안전기술, 핵심부품 등도 골고루 선보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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