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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H농협금융, 고객 체감 '초일류 디지털금융사' 도약

이상래 NH농협금융 디지털금융부문장이 '2022 제1차 농협금융 DT추진최고협의회'에서 화상회의를 진행하고 있다. /NH농협금융

NH농협금융이 2022 디지털 혁신 키워드로 고객중심, 생활금융, 개방형 생태계 등을 꼽았다.

 

농협금융은 지난 17일, 서울 중구 본사에서 전 계열사 디지털 부문 최고 책임자들이 참여하는 '2022 제1차 농협금융 DT추진최고협의회'를 개최했다고 18일 밝혔다.

 

이날 회의에서는 이상래 농협금융 디지털금융부문장의 주재로 지난 한 해 동안의 디지털전환 성과에 대한 조명과 올해 나아가야 할 DT추진 방향에 대한 논의를 진행했다. 지난해 주요 성과를 살펴보면, 우선 '올원뱅크, 나무' 등 주요 모바일 앱 가입자 수 총 2790만 명을 달성하며 전년 대비 32.9%의 높은 성장세를 기록했다. 은행과 증권은 마이데이터 사업자 인가를 취득해 높은 수준의 데이터기반 자산관리 서비스를 출시했다. 은행의 'NH자산+'는 110만명의 고객을 유치하고, 외부 고객평가에서도 높은 점수를 받아 경쟁력을 증명한 바 있다.

 

특히 농협카드의 비대면 발급 실적은 전년 대비 34.2%가 증가했다. 이를 통해 고객 불편사항 해소가 성과로 이어짐을 확인할 수 있었다는 설명이다.

 

농협금융은 각 계열사의 자체 DT내재화를 통한 업무 효율화를 도모한다. 계열사 CEO가 책임 이행하는 핵심 과제도 중점적으로 관리하는 투-트랙(Two-Track) 전략을 바탕으로 디지털 전환의 가속화를 적극적으로 추진해갈 계획이다.

 

최우선 DT 과제로서 은행은 '고객 페인-포인트(Pain-Point) 해소를 위한 비대면 프로세스 개선', 증권은 '고객상담업무 디지털화 및 디지털 점포도입'을 선정했다. 은행은 비대면 채널의 향후 10년을 대비하기 위한 과제다. 상품 탐색, 가입부터 사후관리까지 고객관점에서의 불편사항을 세심하게 찾아내어 단계별 프로세스를 전면적으로 개선하는 것을 핵심내용으로 한다. 증권의 경우 리테일부문 디지털 채널을 크게 MTS, 고객지원센터, WM센터로 구분하고 각각의 고객 접점에 24시간 챗봇서비스, STM(Smart Teller Machine) 등을 도입한다. 이를 기반으로 고객의 편의성과 업무 효율화를 동시에 높이는 것이 핵심 내용이다.

 

이상래 디지털금융부문장은 '전사적 DT'를 이뤄내기 위해서는 전 임직원의 디지털 마인드 재무장이 절실하다고 강조했다. 또한 향후 디지털 금융을 이끌어 갈 외부 전문가 적극 영입은 물론 자체 DT마스터 인증제를 활용한 내부인재를 육성할 것을 당부했다. 우수한 인적자원을 바탕으로 '메타버스, 인공지능(AI), 블록체인' 등 신기술을 활용한 사업에도 적극적으로 도전해줄 것을 주문했다.

 

이상래 부문장은 "농협금융 DT추진방향을 정확하게 이해하고, 취지에 부합하는 CEO 과제를 발굴해주신 모든 임직원 여러분께 감사드린다"며 "아이디어에 그치지 않고 고객이 체감하는 DT전환 성과를 낼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달라"고 강조했다.

 

이어 "철저한 데이터 분석을 통하여 고객이 원하는 금융의 모습을 구현함으로써, 고객 경험이 증명하는 초일류 디지털 금융사로 도약하자"고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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