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완성차 업계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팬데믹(세계적 대유행)과 차량용 반도체 수급 부족에 따른 판매량 감소에도 매출과 영업이익에서 예상을 뛰어넘은 실적을 기록하고 있다.
이는 완성차 업체들이 과거 단순히 판매량을 늘리는데 집중하기 보다 글로벌 자동차 산업의 패러다임에 맞춰 고부가가치 차종의 기술 개발에 집중하면서 체질 개선을 이룬 결과로 업계는 평가하고 있다. GM은 물론 현대차·기아, 르노그룹 등은 글로벌 시장 경쟁력 회복을 위해 체질개선에 속도를 높이고 있다
21일 업계에 따르면 국내 완성차업계 맏형인 현대자동차그룹은 지난해 창사 이래 최대 매출을 달성했다. 우선 현대차는 연결 재무제표 기준 지난해 매출은 전년대비 13.1% 증가한 117조6106억원을 기록했다. 영업이익은 전년(2조3947억원)보다 178.9% 증가한 6조6789억원을 기록했다.
현대차의 실적은 프리미엄 브랜드 제네시스와 친환경차가 이끌었다. 지난해 현대차는 전기차(EV), 하이브리드차(HEV), 플러그인하이브리드차(PHEV), 수소전기차(FCEV)로 이뤄진 친환경차 부문에서 전년대비 64% 증가한 42만2000대를 판매했다. 전체 판매(389만대)의 10.8%로 2020년 대비 3.9%포인트 증가했다.
기아도 지난해 매출과 영업이익에서 역대 최고 기록을 세웠다. 같은 기간 기아는 매출 69조8624억원, 영업이익 5조657억원을 기록해 각각 전년대비 18.1%, 145.1% 증가했다. 순이익은 4조7603억원으로 220.0%나 뛰었다.
기아의 매출액 상승 배경에는 고수익 레저차량(RV)과 신차 중심의 판매 확대와 친환경차 판매 확대가 주요했다.
기아는 올해 반도체 수급 상황 개선과 연계한 생산 확대를 통해 그동안 쌓인 미출고 대기 물량을 빠르게 해소, 큰 폭의 판매 증가를 달성하겠다는 계획이다. 아울러 개선된 브랜드·상품성을 바탕으로 수익성 강화를 지속적으로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이와 함께 전용 전기차 EV6와 신형 니로 등 친환경차 판매에도 속도를 내며 전기차 전환에 집중할 계획이다. 중장기적으로는 전동화 모델의 생산 및 판매 확대를 통한 수익성 확보를 추진하고, 소프트웨어·서비스 부문 등 신수익 및 신사업 분야를 구체화해 나갈 계획이다.
이같은 분위기는 글로벌 시장에서도 감지되고 있다.
프랑스 자동차 회사 르노그룹도 체질개선을 통해 지난해 실적 턴어라운드에 성공했다. 르노그룹은 지난해 매출이 462억1300만유로로 앞서 1년 전보다 6.3% 정도 늘어났다. 영업이익은 16억6300만유로로 같은 기간 흑자로 돌아섰다. 영업이익률은 3.6%. 당기순이익은 90억유로 이상 늘어 9억6700만유로 흑자를 기록했다.
르노그룹의 이 같은 실적 개선은 친환경차 판매 비중 확대에 힘입은 것이다. 이 회사의 전 세계 신차판매량은 지난해 269만6000대로 1년 전보다 4.5% 줄었으나 친환경 차량의 선전 등 고부가 가치 차량을 중심의 판매는 확대됐다.
르노그룹이 지난해 유럽 시장에서 판매한 하이브리드차와 전기차 등 친환경 모델은 20만3000대로 전체 판매량(269만6천대)의 31%를 차지했다. 전년(13만3000대)에 비해서는 52%나 증가했다. 특히 르노삼성차 부산공장에서 생산해 지난해 6월부터 유럽 시장에서 본격적으로 판매하기 시작한 XM3 하이브리드는 작년 유럽 시장 소비자가 선택한 물량 6만대 중 60%를 차지하며 친환경차 판매 비율 확대에 기여했다.
르노그룹은 차량용 반도체 부족, 원자재 가격 인상 등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올해 4% 이상의 영업이익률을 달성하고, 10억유로 이상의 현금 유동성을 확보한다는 계획이다.
전통적인 내연기관 자동차 제조사인 제너럴 모터스(GM)도 체질 개선을 통해 수익성 확대에 나선다.
GM은 지난해 'GM 인베스터 데이 2021'행사서 2030년까지 연간 매출을 두 배로 증진시키고 완전히 전동화 된(all-electric) 미래로의 전환을 위해 영업이익 마진을 확대하겠다는 계획을 밝혔다. GM은 기존 내연기관 차량을 통한 수익을 늘리는 동시에 2025년까지 미국 내 전기차 시장 점유율 1위를 달성한다는 목표도 제시했다.
또 GM은 전통 제조사에서 플랫폼 기업으로 전환도 예고했다. 메리 바라 GM 회장 겸 최고경영자(CEO)는 "GM은 자동차 제조사에서 고객 중심의 플랫폼 혁신 기업으로 변모했다"며 "앞으로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플랫폼을 통해 모든 이들을 전동화된 미래로 이끌 것"이라고 강조한 바 있다.
업계 관계자는 "기존 완성차 업체들이 글로벌 차량용 반도체 대란으로 판매량 증대를 위한 경쟁에서 벗어나고 있다"며 "앞으로 친환경차와 자율주행차 등 미래 모빌리티 전환을 앞두고 이같은 현상은 더욱 확대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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