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월 2일부터 본격적인 신학기 시작
등교 중단 이어진 2020년 19,5%까지 역신장
2월부터 시작한 신학기 프로모션 대부분 매출 호조
3월을 앞두고 유통업계가 신학기 준비로 바쁜 고객들을 잡기 위해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오는 신학기 전면 등교가 시행되면서 역신장까지 기록했던 어린이 관련 상품 매출이 상승세다.
21일 유통업계에 따르면 주요 업체들의 아동 관련 상품 매출 신장세가 확연해 업체들이 다양한 판촉전을 확대하고 있다.
교육부는 다음달 새학기 전면 등교와 방과 후 수업 등 대면교육 활동을 재개하기로 했다. 전교생 중 확진자 3%, 등교 중단 학생 15% 이상일 경우에만 일반 학년과 학급에서 원격 수업을 한다. 코로나19 사태 2년차였던 지난해에는 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 이하에서만 격주 내지 주 2~3회 등교했다. 당시 신학기 준비물 수요가 가장 높은 초등학교 1, 2학년과 고등학교 3학년의 등교가 중단돼 신학기 시장은 예년만 못하다는 이야기가 나왔다.
실제로 롯데백화점에 따르면 유아동 상품군 매출은 코로나19 사태 전인 2019년에는 미미해도 전년도 대비 0.7% 신장했으나 코로나19가 폭발적으로 확산하고 등교 중지가 이어진 2020년에는 -19.5%로 역신장했다. 이어 간헐적으로나마 등교가 시작되고 바깥 활동을 하는 어린이들이 늘어난 2021년에는 27.5% 성장했다.
업계에서는 올해 전면 등교가 시작되면 매출이 오를 것으로 기대하는 분위기다. 실제로 아동 관련 시장의 매출은 크게 늘고 있다.
신세계 백화점에 따르면 지난 2일부터 13일까지 의류·가방 등 아동 장르 매출이 13.7% 증가하고 책가방·패션 관련 국내 외 아동 브랜드 매출은 22.7% 증가했다. 유아동 플랫폼 키디키디의 누적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40% 증가했고, 잡화류와 신학기 관련 브랜드 성장률은 90%를 기록했다.
전문가들은 유아동 관련 시장의 고급화와 매출 성장세가 계속 이어질 것으로 본다.
한국은 유례없는 저출생 현상이 계속 이어지고 있다. 2000년 당시 출생아 수는 64만8900명 대를 기록했지만 10년 후인 2020년에는 27만2000명 대를 기록했다. 10년 만에 50% 이상 급감했다. 여기에 더해 통계청이 조사한 '소득과 자산에 따른 차별 출산력' 보고서에 따르면 소득 상위 20% 계층의 출생아 수가 하위 1분위 출생아 수의 2배를 기록했다.
저출생 현상이 유아동 시장을 위축시킬 거라는 의견도 있었으나 실제로는 자녀 수가 줄면서 프리미엄 명품 상품군에도 부모들이 아낌없이 투자하고, 아이 하나를 위해 부모, 조부모, 이모, 삼촌까지 지갑을 연다는 이른바 '에잇포켓' 소비풍조가 퍼졌다.
유아동 관련 시장이 프리미엄화 되면서 유통사에서는 전체 판매량이 줄어도 오히려 객단가 높아져 매출을 보완하는 현상이 이어졌다. 롯데백화점 본점은 2018년 명품 키즈 브랜드 매출 성장세가 최대 10% 이상 늘자 키즈명품존을 마련하기도 했다. 반면, 중저가 브랜드들은 매출이 급감하면서 백화점 등에서 매장을 철수했다.
다시 유아동복 시장에 활기가 돌면서 유통업계는 일제히 신학기 기획전을 내놓고 있다.
롯데온은 27일까지 '범상치 않은 신학기' 기획전을 진행하며 신학기 관련 상품을 의류, 잡화 등으로 나눠 매일 특가 상품을 공개 중이다. 쿠팡 또한 다음달 1일까지 신학기 프로모션을 진행하면서 문구류 상품과 음악·미술 시간에 필요한 준비물, 참고서 등을 할인 판매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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